淸明, 二首(청명, 이수) 청명 날에 (七言排律)
대종 대력 4년(769) 3월 초, 악주에서 담주(호남성 長沙)로 가 머물 때 지었다. 타향에서 명절을 맞으니 마음에 절로 느낌이 많다. 떠돌며 살아온 10년 세월을 추억하고 또 병으로 누운 채 귀향하지 못하는 신세를 한탄하고 있다.
2
此身飄泊苦西東(차신표박고서동) 이 몸 동서로 고생스럽게 떠다니다가
右臂偏枯半耳聾(우비편고반이농) 오른팔 마비되고 한쪽 귀 먹고 말았네.
寂寂繫舟雙下淚(적적계주쌍하루) 적막하니 배 대어둔 채 두 줄기 눈물을 쏟고
悠悠伏枕左書空(유유복침좌서공) 근심스레 병석에서 왼손으로 허공에 글을 쓰네.
十年蹴鞠將雛遠(십년축국장추원) 십년을 공처럼 굴러 멀리 자식 끌고 다녔다만
萬里鞦韆習俗同(만리추천습속동) 만리타향에서도 그네 타는 풍속은 한가지일세.
旅雁上雲歸紫塞(여안상운귀자새) 기러기는 구름 위 올라 북녘 변새로 날아가고
家人鑽火用靑楓(가인찬화용펑풍) 집사람은 불 피우는 데에 청단풍 나무를 쓰네.
秦城樓閣煙花裏(진성누각연화리) 안개처럼 피어난 꽃 속에 장안성의 누각 있으며
漢主山河錦繡中(한주산하금수중) 수놓은 비단 가운데 당나라 임금의 강산이 있네.
春水春來洞庭闊(춘수춘래동정활) 봄이 와 불어난 봄물에 동정호 드넓기도 하거늘
白蘋愁殺白頭翁(백빈수살백두옹) 흰 마름꽃에 백발 노인네는 시름겨워 죽으리.
* 반이(半耳) : 두 귀 가운데 하나. 당시 두보는 왼쪽 귀가 멀었음.
* 계주(繫舟) : 몸을 배 안에 두고 있다는 의미임. 출협 이후 두보는 배를 집 삼아 생활하다시피 하였음.
* 복침(伏枕) : 병석에 눕는다는 뜻. * 서공(書空) : “아이고! 괴상망측한 일이다.”라는 의미인 ‘咄咄怪事(돌돌괴사)’ 네 글자를 허공에 쓴다는 뜻으로, 나라가 혼란해지고 백성들의 삶이 피폐해진 것에 대해 놀라 괴이하게 여긴다는 의미임. 《晉書·殷浩傳》에 의하면, 은호는 중군장군(中軍將軍)이었으나 북벌에 실패해 서인으로 강등되었다. 그로 인해 우수에 잠겨 종일 손으로 허공에 ‘咄咄怪事’ 네 글자를 쓰곤 하였다.
* 축국(蹴踘) : 공차기 놀이. 가죽으로 만든 공을 가리키기도 함. 청명, 한식 때 즐겨 찼음. * 장추(將雛) : 자녀를 거느리다.
* 추천(鞦韆) : 청명, 한식에 그네뛰기를 즐겨 하였음.
* 자새(紫塞) : 북방의 관새(關塞)를 가리킴. 진나라와 한나라 때 쌓은 장성(長城)의 색이 불그스름해서 생겨난 말.
* 찬화(鑽火) : 나무에 구멍을 내고 마찰시켜 불을 취하는 것. 한식(寒食)에 불을 금하고 청명에 새 불을 취해 쓰는 풍습이 있었음. * 청풍(靑楓) : 북방에서는 주로 느릅나무나 버드나무로 불을 취하고, 초땅에서는 청단풍나무로 불을 취하였음.
* 진성(秦城) : 장안성을 가리킴.
* 한주(漢主) : 당나라 황제를 가리킴.
* 동정(洞庭) : 동정호는 중국에서 두 번째로 넓은 담수호. 옛날에 ‘팔백리동정(八百里洞庭)’으로 일컬어졌음.
* 백빈(白蘋) : 음력 5월 경에 백색의 꽃이 피우는 수초. 청명에는 피지 않으나 상투적인 성어(成語)를 가져다 쓴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