樓上(누상) 강루 위에서(五言律詩)
대종 대력 4년(769) 초가을 담주(호북 長沙)이 강루에 올라 지었다. 이 해 가을에 두보는 옛 친구로 형주자사(衡州刺史)에 있던 위지진(韋之晉)에게 의탁하려 남으로 갔다. 그러나 그가 담주자사로 전임해 갔기에 부득이 담주로 돌아가야 했다. 도착 후 상강에 임한 성 위의 누에 올라 이 시를 지었다.
天地空搔首(천지공소수) 천지 바라보며 괜히 머리 긁느라
頻抽白玉簪(빈추백옥잠) 백옥 비녀 빈번히 뽑아 든다네.
皇輿三極北(황여삼극북) 임금 계신 곳은 삼극의 북쪽이거늘
身事五湖南(신사오호남) 나의 행적은 오호의 남쪽이로다.
戀闕勞肝肺(연궐노간폐) 궁궐 그리워 몸과 마음 고달프다만
論材愧杞柟(논재괴기남) 재목감 논한다면 기남에 부끄러우리.
亂離難自救(난리난자구) 난리에 스스로 구제하기도 어려워
終是老湘潭(종시노상담) 끝내는 상담에서 늙어지고 말리라.
* 백옥잠(白玉簪) : 머리카락을 관에 고정하기 위해 꽂은 백옥 비녀. 옛사람은 비녀로 머리를 긁적이는 습관이 있었음.
* 황여(皇輿) : 황제가 타는 수레. 이를 빌려 장안의 조정을 나타냄. * 삼극북(三極北) : 땅에는 동서남북 사방의 끝인 사극(四極)이 있음. 皇輿가 동극, 서극, 남극의 북쪽에 있으므로 삼극북이라 한 것임.
* 신사(身事) : 사람의 경력이나 행적을 의미함. * 오호(五湖) : 옛 오나라 월나라 땅의 다섯 큰 호수. 그 설이 일정치 않으나, 한 예로 구구(具區), 조격(洮滆), 팽려(彭蠡), 청초(青草), 동정(洞庭)을 들 수 있음.
* 기남(杞柟) : 杞는 구기(枸杞) 혹은 기류(杞柳)라는 설도 있음. 柟은 녹나무. 두 나무 다 아름다운 나무로 알려져 있음.
* 상담(湘潭) : 상담현(湘潭縣)을 가리킴. 지금 장사(長沙)의 남쪽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