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원 Oct 06. 2023

꿈의 4가지 전략

사람은, 크고 작든, 뚜렷하든 그렇지 않든, 꿈을 꾸며 가꾸며 살아간다. 

사람은 꿈을 비전으로 확장하여 미래를 현재로 가지고 온다. 우리가 비전을 그리면 미래를 현재로 볼 수 있다. 

꿈은 성장성과 소멸을 특징으로 한다. 꿈은 마치 어린아이가 청소년이 되고 청년, 어른으로 성장하듯이 자라고 변화하며 성장한다. 그러나, 모든 꿈이 자라고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꿈은 눈사람처럼 굴리면 굴릴수록 점점 커지는 반면, 어떤 꿈은 해변에 밀려왔다가 사라지는 포말처럼 슬그머니 자취를 감춘다.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커지는 꿈과 점점 작아지거나 사라지는 꿈. 꿈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앞의 글 <6. 희망을 붙들기 위해 꿈꾸다 >에서 꿈 DREAM의 다섯 알파벳(D, R, E, A, M) 뜻풀이를 통해 찾은 꿈의 다섯 가지 특성은 이 차이에 대한 일말의 실마리를 줄지 모르겠다. 사람이 꿈을 이루기 위해선, 

꿈을 정의하고(Define)하고, 꿈은 이루어진다(Reach)라는 점을 확신하며, 꿈이 이루어질 미래를 기대하고(Expect),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자질(Attribute)을 개발하며,  또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자질과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는(Maximize) 것.  


전략 1 : 꿈을 정의하기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해선,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꿈을 정의해야 한다. 꿈을 정의해야 꿈이 이루어질 미래를 바라보고 상상하며 비전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비전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맞는 적절한 전략과 방향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꿈을 정의할 수 있을까?

두 가지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하나는 언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시적 설명으로 하는 것이다(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철학적 탐구>). 

개천절 10월 3일 오후 2시경, 나는 행주외동 시골길에 차를 주차하고 길을 걸었다. 꼬마 아이가 엄마와 함께 자전거를 배우고 있었다. 꼬마 아이가 엄마에게 물었다. 

"초보가 뭐야?"

엄마가 말했다.

"처음 타는 사람이야."

이것이 언어적 정의의 한 예다. 

아니면, 지시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음, 너와 같이, 이제 막 자전거를 배우는 사람이야."

지시적 설명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가리키며 설명한다는 점에서 언어적 정의보다는 이해하기가 쉽다. 

가령, 누군가가 나에게 "행복은 무엇입니까?"라고 묻는다고 가정해 보자.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지만, 행복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나는 언어적 정의와 지시적 설명으로 행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가령, 언어적으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행복은 최고의 선으로 덕에 따른 영혼의 활동이다.'라고 말했어. 어거스틴은 <고백록>에서 "결국 우리의 모든 노력의 목적은 행복한 상태에 도달하고자 하는 것인데... 행복은 신실한 소망에서 오는 기쁨이다."라고 말했어."

언어적 정의는 명확하기는 한데, 행복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거나 또 언어적 정의에 사용된 낱말이나 용어(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정의에서는 선, 덕, 활동 등)를 미리 알아야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나는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대신에 지시적(또는 형상적)으로 행복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파주 통일동산 앞 

가을햇빛이 파주장단콩웰빙마루에 

내려앉고 마당 뒤뜰 스피커에서 

두둥실 멜로디가 흘러나온다. 


포근한 햇살과 바람을 백사운드로 

감미로운 멜로디에 

내 몸을 살래살래 흔들고 

포근한 햇살과 바람을 벗 삼아 

마당에 돗자리 깔아

무화과, 밤, 약과, 인절미 먹으니 

이것이 일상에서 누리는 

행복이 아니겠는가.


언어적 정의든 지시적 설명이든 우리는 꿈을 정의해야 한다.   

                                              <파주장단콩웰빙마루, 2023. 10.2(월) 오후>


전략 2 : 자질과 역량 키우기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해선 꿈의 네 번째 특징, 자질을 개발하고 확대해야 한다. 

<네이버>와 <다음>에서 '자질'을 검색하면 세 가지 뜻을 보여준다. 

1.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

2. 자기가 종사하고 있는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

3. 타고난 체질


세 가지 소질의 의미 중에서 두 번째 의미, 즉 "자기가 종사하고 있는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가 꿈을 이루고 성취하는 과정에서 더 중요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것은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은 주어진 것으로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략 1 : 꿈을 정의하기>에서 살펴본 것처럼, 우리가 언어적 정의나 지시적 설명으로 꿈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어떤 원인(또는 요인)이 어떤 현상을 통해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를 분석할 지식과 기술, 능력, 역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어떤 지식과 기술, 자질, 능력과 역량이 필요할까?"

"어떻게 지식과 기술을 확대하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을까?"


어떤 꿈을 꾸느냐, 즉 꿈의 성격이나 영역, 종류, 크기, 넓이 등에 따라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능력과 역량은 다를 것이다. 꿈을 꾼다는 것은 이미 그 분야에 대해 일정한 지식과 기술, 자질과 능력,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다. 이전에 비슷한 꿈을 꾼 경우 어렵지 않게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자질, 능력이나 역량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전에 비슷한 꿈을 꾼 적이 없을 경우, 그 분야에서 큰 업적이나 성취를 이룬 사람에게 어떤 지식과 기술, 자질과 능력, 역량이 필요한 지를 묻거나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에게 배울 때에는 그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지점이나 부분이 있는 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자신의  고유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꿈의 성격이나 영역, 종류, 크기, 넓이 등에 따라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기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도 다를 것이다. 새로운 분야에 꿈을 꾸는 경우,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그 분야의 전문가들의 조언과 지도를 받는 것도 좋다. 자신이 꾸는 꿈의 영역이나 분야에 맞게, 만약 지식이 필요한 경우 관련학문분야를 섭력하고, 기술이 필요한 경우 신뢰할 만한 기관에서 체계적인 연습과 훈련을 통해 필요한 기술, 능력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전략 3 : 꿈의 성취에 대한 확신과 미래에 대한 기대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해선, 꿈은 이루어질 것이라는 확신과 꿈이 이루어질 미래에 대한 기대가 필요하다

꿈은 사람에게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꿈을 가진 사람은 열정과 의욕이 넘친다. 그런데 열정은 늘 불타지 않고 지속되지 않는다. 특히 꿈을 꾸고 노력하는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앞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 "과연 꿈을 이룰 수 있을까?", "내 꿈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를 묻곤 한다. 


나에게도 그런 경우가 있었다. "영어교육문제를 해결할 영어의 왕도를 찾는다."라는 꿈과 목표를 세웠지만, 시행착오와 난관 속에서 꿈은 잘 진척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날수록, "과연 꿈을 이룰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일었고, "과연 이 시점에 나의 꿈은 어떤 사회적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2022년 9월 어느 날 아침, 나는 전철을 타기 위해 길을 따라 내려가고 있었다. 가을의 바람이 아침의 햇살과 어울려 얼굴을 포근하게 감싸며 마음을 상쾌하게 했다. 사거리 횡단보도에 파란 불이 켜졌다. 나는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속도를 내 걸었다. 민방위교육장 정문을 막 지날 때, 나는 교육장 울타리에 핀 철쭉꽃을 보았다. 지난봄 이후 수없이 이곳을 지나다녔지만 보지 못했던 꽃이 갑자기 나의 시야에 들어왔다. 봄에 피었던 꽃이 설마 지금까지 있을까, 하는 생각에 가지를 덜 쳐 꽃잎을 살폈다. 줄기에 한 가지에서 6개 꽃이 피어 있었고 그 옆에 네 개의 꽃봉오리가 움트고 있었다. 움트는 꽃봉오리는 꽃이 늦은 여름 또는 가을에 핀 것임을 말해 주었다. 철 지난 철쭉이었다. 비록 철이 지나 봄만큼 화려하지 않았지만 나는 그 철쭉을 보면서  내 꿈의 의미를 생각했다. 마치 철 지난 철쭉, 철이 지나 화려하지는 않지만, 그 꽃이 나에게 기쁨을 준 것처럼, 영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수의 사람들에게 의미를 준다면 충분히 가치 있을 것이라고. 


전략 4 : 자신의 소질과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기

우리가 꿈을 이루는 과정은 연속적인 삶의 과정이다. 마치 사람이 행복을 누리기 위해 매일매일 최선을 다하듯이 꿈을 이루기 위해선 우리가 가진 지식과 기술, 소질과 능력,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삶의 모든 순간에 꿈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할 수는 없겠지만,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쉽게 이루어지는 꿈은 없다. 그 꿈이 개인의 삶의 영역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적인 경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꿈은 한 사람의 노력으로는 성취하기 어렵고, 가족, 직장동료나 상사, 친구나 다른 사회공동체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 이 경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꿈과 목표에 대해 말하고, 사람들로 부터 필요한 도움과 자문을 받을 수도 있다. 


내가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적용한 몇 가지 꿈의 전략을 꿈 DREAM의 다섯 알파벳(D, R, E, A, M) 뜻풀이를 통해 설명했지만, 이것은 단지 참고적이다. 4가지 전략 이외에도 꿈의 성격과 특성에 맞게 다양한 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작은 도서관에 가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