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교사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수 Apr 17. 2023

예의에 대한 주관

“선생님! 그래서 연하남 꼬신 거예요?”


나는 9개 반을 주당 2시간씩 수업한다. 30명이

조금 넘는 아이들로 무리 지어놓는 학급은 저마다 특성이 있다. 그 와중에 참 신기하게도 나와 잘 맞고 수업이 재미있는 반이 특정되었다가 서로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요즘 수업이 재밌는 반이 있는데 0반이다. 대답을 잘해주는 2명의 재치 있는 친구와 그에 적절한 긍정적인 반 분위기 덕분이다. 민법의 가족 범위에 대한 수업내용일 때는

“그럼 동거를 하면 불법이에요? 잡아가요?”라는 질문에

“법이 왜 벌을 준다고만 생각해? 법은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야. 우리나라는 법률혼주의라서 혼인신고를 안 하게 되면 부부로서 여러 법적인 보호를 받기 어려운 것뿐이야. 잡아가지 않습니다!”

라고 하니

“와 법이 우리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단 말 멋있어요! “라고 반응해 준다.


그날은 가족의 기능에 대해 배웠다. 가족이 할 수 있는 여러 일들 중에 애정 및 정서적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 목놓아 이야기하던 중이었다. 설명의 소재로 0-3세의 애착에 대해 말했고, 부연설명으로 보다 흥미를 끌려고 아이들의 이성교제를 소재로 삼았다.

“너희가 연애할 때 말이야~ 사랑을 준다는 마음으로 만나야 오래 만날 수 있어~ 그런데 사랑을 주려면 받은 게 있어야 할 거잖아? 그걸 바로 가정에서 받아야 하는 거야. 근데 계속 받기만 하면 그 사람도 주고 싶잖아~ 그래서 선순환이 되는 거지! “

그런 이야기를 하던 중에 재치 있는 J가 불쑥


“선생님이 그래서 연하남 꼬신 거예요?”라는 말을 내뱉었다.

내 눈은 커졌고, 반 아이들이 나보다 더 소리를 지르며 ” 너 선 넘었어!! “라고 외쳐댔다.


‘아차, 남녀의 초혼연령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내가 연하 남편을 만났다는 이야기를 했었구나 ‘ 그걸 기억한 J가 이런 말을 할 줄이야. J로 말할 것 같으면 평소 수업 시작종이 울리면 내가 교실에 들어가기 전까지 분위기를 잡아놓곤 하는 운동을 좋아하는 책임감 있는 아이다.

J가 바로 죄송하다고 몇 번을 말했고, 나도 분위기 맞춰 노발대발하다가 수업 끝나고 이야기하자며 상황을 수습했다.

 가끔 아이들에게 더 가까이 가려던 내 시도가 이렇게 역으로 나를 곤란케 하는 일이 생긴다. 그렇다고 해도 아이들에게 허물없이 대하는 내 태도는 10년이 넘도록 변함이 없다.

 왜냐하면 나는 아이들에게서 권력을 얻기는 싫다. 내 지위로 아이들에게 순응하도록 하기보다 내가 너와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지켜야 할, 사람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관계가 되고 싶다. 내가 기분 나빴던 이유에 대해 생각해 봤다. 많은 사람들 속에서 내 사생활이 비하되어서였다.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였다거나 어른에게 버릇이 없다는 이유는 아니었다. 권위는 내 지도력을 믿고 아이들이 내게 준 것이기에 그것에 도전하는 일은 드물다고 생각한다.

수업 후 J와 만나 이야기를 했다. 심각한 표정과 후회하는 눈빛, 고개 숙인 모습을 하고 있었다.

“J야 왜 그랬어?”

“저도 모르게 웃기도 싶어서 그랬어요”

남편에게 많이 들어본 말이다. 웃기고 싶을 때 말실수를 하는 건 애나 어른이나 비슷하구나. J의 말은 그간 부부싸움의 경험으로 아주 잘 이해가 됐다.

“근데 선생님은 애들이 다 듣는데서 그렇게 얘기해서 곤란했어. “

“네, 제가 샘 입장 생각 못하고 정말 죄송해요.”

J의 태도는 어른에게 버릇없이 행동한 것에 대한 죄책감이 더 큰 듯 보였다. 이런저런 말로 주의를 주며 마지막에 한말은

“이건 샘이 아니라 친구한테 말해도 기분 나쁜 거야. 그리고 샘이 안 꼬셨어.. “

J에게 예의는 어른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두고 해야 하는 배려와 존중이었으면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학생의 흔한 미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