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나veena Jul 01. 2024

2024년 7월 1일

보고싶어, 엄마

엄마가 돌아가신지 두달.

회사도 제치고 내려가 엄마의 임종을 지켰고, 장례식을 치뤘으며, 보험 처리를 하고, 49제까지 지냈는데.

여전히 엄마가 살아있는 것 같다.

전화하면 엄마가 "뭔일이데~?" 하고 반겨줄 것 같은데. 분명히 세 달 전만 해도 서로 사랑한다는 말을 세 번쯤 주고받고서야 전화를 끊을 수 있었는데.

왜 지금 엄마 휴대폰은 내가 보관하고 있을까.

왜 다시는 엄마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고, 손 잡을 수 없으며, 안아줄 수 없을까.

지독한 악몽이었으면 좋겠어.

내가 나 살기 바쁘다고 가족을 후순위로 둔 게 괘씸해서, 엄마가 나한테 주는 벌이었으면 좋겠어.

물론 엄마는 늘 내가 내 인생을 사는 걸 정말 좋아했지만, 엄마가 살지 못했던 방향으로 걸어가는 걸 늘 응원했지만.

그래도 엄마가 아픈 순간마다 멀리 있던 건 사실이잖아.

엄마는 내가 신경 쓸까 봐 악화된 걸 숨기고, 입원해도 가족들 다 입단속을 시켜서 한참 뒤에나 알게 하고.

그러지 말지.

나는 딸이니까 아픈 엄마를 걱정하는 건 당연한 건데.
나는 엄마가 입원을 하든, 수술을 하든 늘 늦게 알아. 일이 벌어지고서야 늘 알게 돼.

전화 할 때마다 이상해서 꼬치꼬치 캐물으면 피곤하다며 전화 끊어버리기나 하고.
아빠랑 동생도 그래. 엄마가 악화되면 악화됐다고 말 좀 해주지. 내가 내려간다고 하면 피곤하게 뭐하러 오냐고 말리기나 하고.

이제 이런 말을 해도 소용없겠지만…….

그냥 내가 자주 엄마 보러 갔으면 이런 후회도 안 했을 텐데. 괜히 남탓이나 하고. 나 너무 어리지 엄마. 나 아직도 가르칠  많아보이지?

나 일주일에 한 번은 울어.

일상생활 잘 하다가 틈틈이 엄마가 생각나면 울컥하고, 혼자 있으면 엄마 사진 들여다보고, 통화 녹음 좀 들었다가, 또 사진 보고, 그러다가 또 울어.

엄마가 없는 삶을 감당하기엔 내가 아직 너무 어린데 엄마.

엄마가 보고 싶어서, 밤마다 울고 있는 어린앤데. 꿈에라도 한 번 들러주면 안 될까?

진짜, 너무 보고싶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