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애써도 변하지 않을까 봐 두려운 당신에게

3-1모닝페이지 : 넘어져도 괜찮다고 나에게 말할 용기

by 윤채

3-1

결심을 선택하는 일이 가장 어렵다. 나머지는 단지 끈기뿐이다. -멜리아 에이하트

우리 꿈꾸는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는 단 하나, 바로 두려움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레스 브라운

중요한 건 크고 대단한 즐거움이 아니에요. 작은 즐거움을 최대한 누리는 것이 중요하죠. 아저씨, 저는 행복의 진정한 비밀을 발견했어요. 그건 바로 현재를 사는 거예요. 과거를 끊임없이 후회하거나 미래를 바리보며 사는 게 아니라, 바로 이 순간 가장 좋은 걸 얻어내는 거예요. -키다리 아저씨, 진 웹스터








결과보다 과정을 믿어주는 용기





당신에게도 당신만의 날개가 있다. 그런데 그 날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두려움에 꽁꽁 묶여 있을 것이다. 긴 생각 말고 그냥 그걸 펼쳐라.

-더 빅토리 북, 이근, p102



가끔은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나는 정말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데, 왜 달라지는 게 없는 걸까?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 하루를 준비하고, 밤늦게까지 책상 앞에 앉아 머리를 싸매며 고민한다. 가진 시간과 에너지를 거의 다 쏟아부었는데도, 돌아오는 결과는 늘 기대보다 작고 초라한 것 같아 숨이 막힐 때가 있다.



그렇게 며칠, 몇 달이 지나고 나면 문득 스스로가 너무도 한심하게 느껴져 허망함이 밀려온다. 애써 한 걸음 내디뎠다고 믿었지만, 돌아보면 여전히 그 자리에 선 듯한 기분. 차라리 뒷걸음질이라도 했다면 무언가 다르게 느껴졌을까 싶을 만큼, 무력감이 마음을 잠식해 온다.



주변을 둘러보면 그 감정은 더 짙어진다. SNS에는 성과와 변화로 가득한 누군가의 하루가 끊임없이 올라온다. 그 속에서 나는 점점 더 작아지고, ‘나는 왜 이렇게 제자리만 맴도는 걸까’라는 생각에 마음이 묵직하게 가라앉는다.



시작할 때의 의욕은 흐려지고, 어느새 ‘어쩌면 나는 안 되는 사람일지도 몰라’라는 자기 의심이 마음속에 굳게 자리 잡는다.




ChatGPT Image 2025년 5월 11일 오전 03_44_02.png



오늘 우연히 오래된 일기장을 펼쳤다. 몇 년 전의 내가 쓴 문장이 눈에 들어왔다.



"나도 잘 해내고 싶은데, 잘해도 안 될까 봐 무섭다. 하지만 더 잘하는 방법은?"



그 글귀를 읽고 나서야 문득 깨달았다. 그때의 나도 오늘처럼 막막함을 견디고 있었고, 그렇게 쉽게 포기하지 않았다. 다만 시간이 더 걸렸고, 눈에 보이지 않는 사이에 천천히 단단해지고 있었을 뿐이다.



‘제자리걸음’이라는 말엔 오해가 많다.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가 없다고 해서 우리가 정말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않았다는 뜻은 아니다. 우리는 아주 작은 각도만큼이라도, 보이지 않는 방향으로 분명히 움직이고 있다.



그런 변화는 어느 날 문득, 예상치 못한 순간에 모습을 드러낸다. 어쩌면 ‘제자리걸음 같다’는 감정은, 내가 원하는 결과에 너무 집중하고 있다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믿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뜻일지도.




B612_20250511_160806_832.jpg



레스 브라운은 말했다.



"우리가 꿈꾸는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는 단 하나, 두려움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애써도 제자리걸음 같다는 감정은 어쩌면 두려움의 또 다른 얼굴일지도 모른다. 노력해도 변하지 않을까 봐, 실패하면 내가 틀린 사람처럼 보일까 봐. 그런 마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다. 하지만 그 두려움이 나의 전부는 아니다.



오히려 그 두려움을 품고도 계속 걸어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 멈춘 것 같지만, 마음만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믿음을 끝내 놓지 않고 싶다.



만약 누군가 지금, 나처럼 애써도 제자리걸음 같다고 느낀다면, 그 마음을 부디 너무 나무라지 않았으면 좋겠다.



당신은 이미 충분히 잘하고 있다.



속도를 조급하게 재단할 필요도 없다. 지금 보이지 않는 하루하루가, 결국엔 당신을 더 넓고 단단한 세계로 이끌 것이다.



중요한 건 결과보다도, 오늘도 여전히 애쓰고 있는 바로 그 마음이다. 그리고 그 마음은 언젠가, 반드시 당신을 앞으로 끌어올릴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7 나를 위한 용기, 타인의 시선에 맞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