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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의 세 번째 전기차, Q4 e-트론 론칭에 다녀와

7천만 원짜리 차에서 300만 원 보조금이 그리도 큰 일이었나


어제 론칭한 아우디 Q4 e-tron 쿠페형인 Q4 스포트백 e-tron. 폭스바겐 그룹의 MEB 플랫폼을 썼습니다. 아우디의 기준으로는 콤팩트라고 하지만 외장 크기는 우리나라 준중형급입니다. 순수 전기차 플랫폼의 장점을  살려 실내는 중형 SUV 넘나 듭니다. 여기저기 공기저항을 줄여 1회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겠다는 의지가 보입니다.

  모두 후륜에 204마력, 그러니까 152kW 출력의 모터를 얹었습니다. 아우디에서 SUV 가리키는 Q 모델들은 아우디의 대표적 기술인 Quattro에서 이름을 땄는데, 기억하기로는 Q 모델들   2WD 아닌가 싶네요. 물론 MEB 후륜구동 기반으로 AWD 제공하므로 나중에는 모델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82kWh 용량입니다. 전비는 복합이 4.3km/kwh고요. 복합기준 주행가능거리는 368km, 도심 393km이고 고속도로는 338km입니다. 스포트백은 이보다 조금 낮아 복합 4.1km/kWh, 357/378/332km입니다. 최고속도는 모두 160km/h에서 제한이 됩니다.


차 값은 가장 낮은 Q4 e-트론 40이 5970만 원이고 20인치 휠과 매트릭스 LED 등이 추가된 프리미엄은 6670만 원입니다. 스포트백 모델은 각각 6370만 원-7070만 원이고요.


아마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이런 숫자에서 보이는 것들을 보면 ‘,  그리 대단하지 않네?’라고 생각하실  있습니다. 스포티하고 성능 좋은 이미지였던 아우디에서 최고시속 160km  말이며 400km  넘는 1 충전 주행가능거리라니요.


이 차들은 아우디가 3번째 소개하는 순수전기차입니다. 앞서 나왔던 e-tron이나 e-tron GT들은 각각 아우디 브랜드의 첫 전기차와 고성능 전기차를 보여줬지요. 이쯤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전기차가 나오는 게 순서에 맞습니다. 최고속 160km/h 제한도 이런 의미입니다. 전기차에서 고성능이 필요하면? 지금 트림 말고 나중에 나올 콰트로/50이상급을 선택하면 되니까요.

그동안 전기차를 타고 전국을 돌아다녀 본 경험으로는요, 350km 정도만 넘으면 충분하더군요. 물론 이건 전기차를 이해하고 충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완속 11kW, 급속 135kW 충전이라면 요즘 250kW급들이 나오긴 해도 느린 것은 아니니까요.

Q4 e-트론 모델의 보조금을 못 받는 건 저온주행거리가 상온 주행거리 기준 70%를 넘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스포트백의 경우 상온 357km, 저온 254km로 71%가 되어 국가보조금 289만 원, 서울시 기준 371만 원을 받습니다.


368km 70% 257.6km 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는데 어쨌든 이거보다 동절기 주행거리가 짧다는 말이 됩니다. 국내 저온주행거리 조건은, 환경부 고시 2008-289 별표 3 있는 ‘저온시동시(섭씨 -6.7) 일산화탄소 측정방법 따릅니다.  기준에는 섭씨 영하 7도를 기준으로 위아래 2.8 내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사실 겨울이 짧아지고 서울만 해도 가장 춥다는 1 평균이 최저 영하 6, 최고 영상 2도니까  조건은  가혹하거든요. 이걸 커버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들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물론 상온과 저온 주행거리 차이가 적은 전기차도 많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다양한 요인들로 결정을 하게 되는데, 저온 주행 가능거리가 짧고 보조금이 없다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그런데 차 값의 7% 정도인 보조금을 못 받는다고 6천만 원이 넘는 차를 구입하지 않을 거다…라고 생각하는 건 고객들 수준을 너무 무시한 게 아닌가 싶더군요. 이런저런 지원만으로도 저 정도 금액은 충분히 커버될텐데요.


Q4 e-tron 국내 소개되는 폭스바겐 그룹의  MEB 플랫폼입니다. 조만간 폭스바겐 ID.4 론칭을 하니까요. 실제 느낌이 어떤지는  보고 평가해도 늦지 않을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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