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Mar 24. 2024

절망을 희망으로!

유암화명, Every cloud has a silver lining.

  유암화명柳暗花明은 ‘버들(유)이 우거져 그늘이 어둡고(암) 꽃(화)은 피어 환하다(명)’는 뜻입니다. 시골의 아름다운 봄 경치를 묘사한 말이며, 절망의 상황에서 재기와 희망이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봄은 희망의 상징입니다.

      

  영국 작가 존 밀턴이 ≪코머스Comus, 1634≫에서 사용한 “Every cloud has a silver lining.”은 “어떤 구름이라도 그 뒤쪽은 은빛으로 빛난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silver lining은 “구름의 환한 언저리, 밝은 희망, 앞날의 광명”이라는 뜻입니다. silverline은 “~에서 희망을 발견하다, 비관적인 상황에서도 낙관적인 희망을 표명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구름 뒤에 은빛이 있듯이 절망 속에서 희망을 찾아, 인생의 힘든 여정을 가다 보면 성공 부자, 행복 부자가 될 수가 있습니다. 

     

  ‘유암화명, Every cloud has a silver lining.’은 마음속에 새겨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젊은이들에게 더 필요한 말인 것 같습니다. 젊은이들은 실패하고 넘어져 다치더라도 다시 일어나면 중장년보다도 기회가 더 많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