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Apr 27. 2024

인생이 선물이고 축복이 되는 조건: 뒤를 보자!

The Best Way Out is Always Through. 정면돌파

  ‘The Best Way Out is Always Through.’는 영어권 사람들이 많이 쓰는 명언이다. always는 ‘늘, 항상’이고, through는 ‘통과하여’, the best way out은 ‘가장 좋은 방법이나 탈출구’이다. 어떤 일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늘 정면돌파하라는 뜻이다. 힘든 일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피하지 않고 돌파해야 한다는 매우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표현이자 ‘위기는 기회이다’를 알려주는 명언이다.      

  이 세상 동서양을 따지지 않고 ‘아픔이나, 슬픔이나, 스트레스나, 분노나, 걱정이나 고통’이 없는 사람이 어디에 있을까요? ‘아픔이나, 슬픔이나, 스트레스나, 분노나, 걱정이나 고통’이 없다고 건강과 행복할까요? 천만의 말씀이다. 건강과 행복은 ‘아픔이나, 슬픔이나, 스트레스나, 분노나, 걱정이나 고통’ 속에서 얼굴을 내민다.     

 

  사전에 위기는 위험한 고비나 시기라고 정의하지만,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위기=위험+기회)이다. 위는 위험을, 기는 기회를 의미한다. 아프고 슬프고 힘들고 어려울 때, 앞만 보는 사람을 자가 크게 보여 더 어렵고 힘들어한다. 위기를 뒤에서 보면 기회가 되듯이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 아프거나 슬프거나 힘들거나 걱정이 있고 어려울 적에 뒤에 있는 자를 보면서 준비하고 기가 죽지 않는 사람은 기회를 잡는다. 

    

  아픔은 몸을 잠시 쉬라는 신호이고,

  슬픔은 마음을 잠시 쉬라는 정보이고.

  아픔과 슬픔은 회피한다고 사라지는 게 아니라 ‘픔’은 품으면서 녹이라는 몸짓이다.

  스트레스는 스트를 적게(레스 less)하여 마음과 생각을 조절하라는 표시이고, 

  분노는 분을 노(No)하라는 부호이고, 

  걱정은 걱을 정하라는 알림일 뿐이고, 

  고통은 거꾸로 하면 ‘기쁨, 아름다움, 행복’을 통고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보면 ‘아픔이나, 슬픔이나, 스트레스나, 분노나, 걱정이나 고통’ 등은 하늘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이다. 선물은 남에게 축하나 고마움의 뜻을 담아 어떤 물건 따위를 선사하는 물건이고 받으면 기분이 좋다. 기쁘거나 즐거울 때는 말할 필요도 없고, 오늘도 하늘이 주는 선물 속에서 산다고 느끼는 분은(나는, 우리는) 인생이 즐거울 뿐이다.  

    

  보너스로 하나 더 추가하면, 영어 단어 PRESENT는 명사로 ‘지금과 선물’이라는 뜻이 있다. 지금은 하늘이  선물이라는 뜻으로 지금을 힘들어도 좋아도 언제나 기쁘게 살자는 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