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Nov 01. 2023

천(1,000) 억의 비밀

건강, 가족, 친구, 누죽움산

명예, 지위, 돈 어느 것 하나도 빠지지 않고 성공한 사람이 1,000억에 관한 강의를 하였습니다. 1,000억 중에 첫 번째 0은 명예이고, 두 번째 0은 지위이며, 세 번째 0은 돈입니다. 이것들은 인생에서 필요한 것들입니다. 앞에 있는 1은 건강입니다. 여러분이 만일 1을 지우면 1,000억이 어떻게 되나요? 바로 000억으로 0원이 됩니다. 인생에서 명예, 지위, 돈도 중요하지만 아무리 그것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건강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건강이 없다면 바로 제로(0) 인생이 됩니다. 저는 ‘명예, 지위, 돈’을 가족친구누죽움산으로 바꾸어 인생을 축제로 만들어 건행 부자가 되는 길을 안내합니다.   

  

♥♥ 천억의 비밀건강의 중요성건강 제일

     1,000: 1=건강첫 번째 0=가족두 번째 0=친구세 번째 0=누죽움산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돕고 의지할 수 있는 가족과 친구가 있어야 하고,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가족, 친구, 누죽움산’이 다 있으면 1,000억이고, 둘이 있으면 100억이며, 하나가 있으면 10억이지만 건강이 없으면 영(0)입니다.


 건강: ‘돈을 잃으면 적게 잃고, 명예를 잃으면 반을 잃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명예나 재물이 많아도 건강하지 못하면 쓸데없는 물건에 불과하고 아무것도 없는 영(0)의 인생이 됩니다. 이 글은 보는 사람은 사실, 하늘나라로 가신 스티브 잡스나 스티븐 호킹보다도 부자입니다. 하늘나라에 계신 분들은 일원 한 푼이 없습니다. 건강하게 살아 있는 사람이 잡스나 호킹보다 부자가 아닐까요? 9988234는 ‘99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2, 3일 앓고 죽는다’는 말입니다. 130세 시대에서는 13088234 바꿔야 합니다13088234는 130세까지 팔팔하고건행하게 살다가 떠난다는 뜻입니다.  

   

 가족: 우리는 옆에서 돌봐줄 수 있고 대화를 나누며 서로 격려하는 가족이 필요합니다. 병문안 가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남자 입원실에는 환자를 간호하는 보호자는 대부분이 환자 자식이나 부인 등 가족이었습니다. 옆방의 여자 병실에는 환자를 간호하는 보호자는 대부분이 ‘가족이나 돌봄이’였습니다. 살다가 아프고 병들면 곁에 있어 줄 사람은 가족입니다. 간혹 성격 차이라는 이유로 아니면 생활고나 과거를 들먹이며, 가족관계를 가볍게 청산하는 부부도 있습니다. 너무 서두르지 마십시오. 사람은 언젠가는 헤어져야 하는 운명입니다. 결국에 남는 것은 몸만 남아 고독한 인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귀영화를 누리며 천하를 호령하던 사람들도마지막까지 곁에 있어 줄 사람은 가족입니다. 더 늦기 전에, 오늘 저녁 식사를 하면서 아내는 남편에게, 남편은 아내에게 손을 가볍게 잡으며 사랑했어요고생했어요!라고 따뜻하게 격려하는 말을 한번 해보십시오.  

   

 친구: 술을 마시며 맺은 친구는 술을 끊으면 사라집니다. 돈으로 만든 친구는 돈이 없으면 끊어집니다. 잘 사귀다가도 좀 서운하면 친구 역시 끊어집니다. 웃고 떠들고 놀다가도 홀연히 사라지는 신기루 같은 많은 친구 중에서 나를 알아주고 반겨주는 친구가 있다는 건 매우 큰 기쁨입니다. 이런 벗과 대화를 나누면 즐겁습니다. 나(백아)를 알아주는 참된 친구(종자기)가 있는 사람은 진짜 행복한 사람이고, 외로움이 없는 건행 부자로 살 수 있습니다. 춘추시대 거문고의 대가인 백아가 자신의 음악 세계를 정말로 알아주는 절친 종자기가 죽자, 거문고의 줄을 끊고(절현) 다시는 연주를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백아절현絃(백아가 거문고 줄을 끊다)’이라고 합니다. 이해관계에 따라 친구를 사귀거나 배신하는 현대사회의 이기적인 모습에서 진실한 우정을 생각나게 합니다.     


 누죽움산: 사람은 일을 하면서 움직이어야 합니다. 일이 없으면 독서를 하거나, 취미활동이라도 찾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행이나 운동이나 봉사활동으로 움직이어야 합니다. 움직이어야 나태하지 않고 생활 리듬도 있고, 삶의 보람도 느끼며 건행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누우면 죽고 움직이면 산다라는 누죽움산처럼사람은 하늘나라에 갈 때까지 눕지 말고 움직이어야 인생을 축제로 만들어 갑니다.      

작가의 이전글 관건은 부드러운 마음가짐이고 실천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