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Dec 04. 2023

해피HAPPY에 인생을 축제로
만드는 비결이 있어요.

수복강녕, 인로심불로, 삼성오신, 비육지탄, 동고동락 

‘행복한’이라는 영어 단어 해피(HAPPY)는 영어를 배운 사람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단어입니다. “생일 축하해요(Happy Birthday)!,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Happy New Year)!”처럼 축하하거나 인사할 때에 단골로 쓰입니다. 사전에서는 행복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한 상태’입니다. 치열한 경쟁으로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많지 않은 거 같습니다. 해피의 영문 각 글자에 인생을 행복하게 축제로 사는 비결이 있습니다. 축제로 사는 비결은 바로 강하고(H), 나이에 상관없이(A), 기도나 명상으로 성찰하며(P), 연기를 잘하면서(P) 동고동락합시다(Y)’입니다. 해피에서 진짜 행복을 찾아 인생을 축제로 만듭시다.  

   

 H: 건강(HEALTH), 수복강녕 

동서고금을 통틀어 언제 어디서나 사람이 가장 기본적으로 바라는 복은 건강하면서 장수하는 것이 아닐까요? 수복강녕은 ‘오래 살고 복되며(수복) 건강하고 편안함(강녕)’입니다. 우리는 적당히 심신운동을 하여 몸(신)을 튼튼하게 하고 마음(심)을 편안하게 유지하면, 수복강녕하게 됩니다. 인생을 축제로 만들려면 먼저 몸과 마음의 건강이 필요합니다.    


 A: 나이(AGE), 인로심불로

인로심불로는 ‘사람의 몸은 늙어도(인로) 마음은 늙지 않습니다(심불로)’라는 뜻입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Age is just a number)”는 무슨 일을 하건, 나이와는 상관없다는 의미입니다. “아직 어려서”라든가 “나이가 많아서”와 같은 부정적인 마음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마음이 늙지 않으면 행복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나이가 많고 적든 간에 걱정, 불평, 비난 및 원망 등 부정적인 마음을 내려놓고 칭찬, 감사, 격려, 용서, 배려 및 사랑 등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면 하루를 기쁘고 즐겁게 살아갑니다.  

   

 P: 기도(PRAY), 삼성오신  

기도나 명상 등으로 마음과 몸을 단련하면 건행해집니다삼성오신은 ‘날마다 세 번씩(삼) 내 몸(오신)을 살핀다(성)’라는 뜻입니다. 하루에 세 번씩 자신의 행동을 반성한다는 말로 일일삼성이라고도 합니다. 삼에는 ‘여러 번'이라는 의미도 있어 삼성은 자주자주 자신을 살피고 수양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시간을 낼 수 없는 분은 최소한 하루에 한 번이라도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일성)을 가지면 생활에 활력소가 됩니다. 기도나 성찰은 교회나 절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나 산책을 하면서도 곧 언제 어디서나 마음속으로 성찰이나 기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P: 연기(PLAY), 비육지탄

사람은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각자의 연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작가는 글로 우리의 마음을 감동시킵니다. 셰프(요리사)는 맛있는 음식으로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합니다. 음악가는 아름다운 선율로 우리의 귀를 기쁘게 합니다. 화가는 훌륭한 이미지로 우리의 눈을 흐뭇하게 합니다. 운동선수는 공정한 플레이로, 기술자는 선진 기술로 우리에게 좋은 영향력을 줍니다. 이들은 각자의 연기 속에서 자기의 행복을 찾고 우리들에게도 행복을 줍니다. 


반면, 자기의 연기를 잃고 넓적다리(비)에 살(육)이 찐 것을 탄식(지탄)하기도 합니다. 비육지탄삼국지 유비가 항상 말을 타서 넓적다리에 살이 빠져 있었습니다. 어느 날 화장실에서 급한일을 보면서, 오래 동안 말을 타지 않아 넓적다리에 살이 찐 것을 보고 자기도 모르게 눈물이 나온 것에서 유래합니다. 유비는 자기의 연기를 제대로 못하고 세월만 보내는 것을 한탄했습니다. 우리는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각자의 플레이를 잘하면 본인도 행복해질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도 행복을 줍니다.


 Y: 당신(YOU 당신들, 여러분), 동고동락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사람은 누군가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삶을 일구어 가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과 다 좋은 관계를 만들 수는 없고 때로는 다투기도 하고 불이익을 받고,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동고동락은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같이 고생하고 함께 즐긴다는 말입니다.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과 동고동락을 하면서 서로를 배려하면 행복해지고 인생이 축제로 변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좌우명의 유래 여러분의 좌우명은 무엇일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