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Nov 21. 2023

아침에 사과를 먹는 사연,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식품

사과, 양파, 생강, 당근, 김치

겨울에는 유독 몸이 차거나 손발이 찬 사람들은 추위를 더 탑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 식품은 사과, 양파, 생강, 당근, 김치 등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인생을 축제로 만들려면 건강이 꼭 필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은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자주 먹읍시다. 게다가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몸에 맞지 않는 분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사과: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습니다. 식이섬유, 칼륨, 케세틴, 펙틴처럼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펙틴 성분은 장을 유연하게 만들어 만성 변비를 해결하고 체온을 높입니다.    

 

[ 아침에 사과를 먹기 시작한 사연 ]

저는 매일 아침에 ‘사과 두 개와 구운 계란 두 개, 국산 호두 두세 알’을 깨서 먹습니다. 제가 사과를 먹기 시작한 사연을 소개합니다. 중국에서 국비로 만학(나이가 들어 뒤늦게 공부함)을 할 때, 처음에 낯선 곳이라 적응을 잘못하여 몸이 많이 아팠습니다. 중국어가 서툴러서 병원에 가도 말이 잘 통하지 않았습니다. 약국에서 약도 제대로 살 수가 없었습니다. 할 수 없이 중국 친구가 저를 자기 친구 한의사에게 데리고 갔습니다.      

한의사가 나를 검진하고 나서, 저에게 매일 아침에 사과를 먹고 잠자기 전에 두 발바닥을 10분씩 문지르라고 권유했습니다. 저는 말이 잘 통하지 않아 병원에 갈 수도 없고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아침에 사과를 먹었고, 잠자기 전에 두 발바닥을 문질렀습니다. 3개월이 지나니 몸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것이 벌써 25년 넘게 아침에 사과를 먹고 있습니다. 발바닥도 문질러 줍니다. 하루에 사과 1개를 먹으면 의사를 볼 일이 없다라는 영국 속담이 있습니다. 이 영국 속담은 사과가 우리 몸에 좋다는 뜻입니다. 아침 사과는 금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다만, 아침 사과가 몸에 맞지 않는 분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 양파: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C, 칼슘, 인, 철과 같은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섭취한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몸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노동자들의 원기를 북돋아 주는 식품이었습니다.   

  

♥ 생강: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뿌리줄기 말린 것은 약재로 씁니다.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려고 식사 때마다 챙겨 먹었다는 식품입니다. 이렇게 좋은 생강은 열을 올리고 흥분을 유발할 수 있어,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세요.


♥ 당근: 주홍빛 색을 가진 당근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식품입니다. ‘비타민 A의 황제’라고 불리는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유의 향과 색으로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됩니다. ‘당근 사과 주스’나 ‘당근 양파 수프’를 만들어서 매일 꾸준히 먹는 것도 좋습니다.      


♥ 김치: 김치도 훌륭한 보온 음식입니다. 열성인 파, 갓, 마늘, 고추, 미나리 등을 넣어 담근 음식입니다. 특히 김장김치는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보충해 줍니다.     

작가의 이전글 몸이 따뜻하면 살고, 차가워지면 죽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