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날만 Jun 24. 2017

기차역에서의 이별


 같은 기차역에서의 헤어짐이라 할지라도 배웅하는 이와 떠나는 이의 이별은 서로 평등하지 않다. 떠나는 이는목적지를 향하여 설렘과 계획을 안고 가는 한 편, 배웅하는 이의 계획이라고는 사랑하는 사람이 사라지는것을 보고 또 보고 마음속으로 되새기는 일뿐이기 때문이다. 눈앞으로 생생한, 구체적인 윤곽을 지닌, 질감을 가진, 살아 숨쉬는 얼굴이 열차가 출발하자마자 내 감각이 닿는 영역으로부터 벗어나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마지막까지 그것을 응시하고자 하는 일은 퍽 슬프다. 이토록 확실하게 나의 곁에 있는데 십 분, 오 분, 아니 일 분만 지나면 허공만 남기고 없어져버릴 것이라니 나는 시간에게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싶다. 물론 떠나는 이에게도 연인이 곧 사라진다는 점은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 아쉬움은 곧 도착할 곳에 대한 기대로 보상받을 수 있다. 반면 배웅하는 이는 새로울 것 하나 없는 일상으로 귀환해야 한다.


 출발 시간에 이르고 나면, 열차 꽁무니의 벌건 등불이 기찻길을 따라 빛의 궤적을 그리며, 떠나는 이와 배웅하는 이 사이의 거리를 표현한다. 배웅하는 이는 계속 그것을 쳐다보다가, 이내 플랫폼으로부터 발걸음을 옮겨 직전에 내려왔던 계단을 다시 올라간다. 이어서 방금 떠났던 집으로 곧장 돌아간다. 빈 방에서는 결핍과 얼굴을 마주한다.



 Cover image: Claude Monet, Arrival Of The Normandy Train Gare Saint-lazare, 1877, oil on canvas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비하자의 손짓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