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핑킹가위 Jun 18. 2024

무허가

1교시 수업을 하던 중 교실 책장에 묻혀 있던 졸업생들의 문집을 발견했다. 20세기에는 했다고 전해지지만 21세기, 더군다나 남고에서는 매우 찾기 힘든 전설적인 장르다. 전설 속 영웅들은 이미 졸업을 한 상태라 이름을 봐도 실체를 알 수는 없었다. 어벤저스의 영웅들처럼 히어로 마스크를 쓰고 있을지 모른다는 엉뚱한 상상을 하며 경건한 마음으로 작품들을 살펴본다.

항상 죄송하고
항상 미안해요
나도 아들은 처음이라
아직 서툴고
아직 잘 모르겠어요

그냥 죄송해요
그냥 미안해요
그리고
그냥 사랑해요

스파이더맨, <엄마에게>


짧은 문장 안에 진심을 빽빽하게 채워 넣었다. 언제나 그렇듯 진심을 담은 글은 길어야 할 이유가 없다.


엘리베이터에서
옆집 아주미니를 만났다

인사와 동시에 어색한 침묵만 흘렀다
올해 고등학교 들어가니?

아뇨, 올해 2학년 돼요
어머, 그러니? 세월이 참 빠르구나

나는 이제야 고등학교 2학년이 되었다고 생각해서
아주머니의 말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또 어느날, 5살 때 이사왔던 꼬마와 엄마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탔다

씩씩하게 다녀 이제 너도 초등학생이잖아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세월이 참 빠르구나

블랙 팬서, <세월>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것 같다. 어느 하나 편애하지 않고 묵묵히 흘러간다는 것을 그 어린 나이에도 느낄 수 있었다니 남다른 통찰력이 부럽다.


존버를
해야 할까
하니 걱정스러워

매도할까
그래도 다시 더 한번...

저 사람들도, 이 사람들도
이 섹타 경제 분야의 종목
떨어진다
지저귑니다

이 사람 저 사람 전문가들은
곧 오른다고 무조건 오른다고
매도하면 후회한다 재촉합니다

아이언맨, <망설이는 길>
김소월의 <가는 길>을 변주하여


저마다 떠드는 뭇사람들의 말에 갈등하는 미래의 투자자가 보인다. 곧 자신만의 뚜렷한 안목을 갖게 되리라.


꿈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 테요
목표가 좌절되어 버린 날
나는 비로소 꿈을 여윈 설움에 잠길 테요
오월 어느 날 그 하루 혼란스러웠던 날
천지에 꿈이란 자취는 없어지고
뻗쳐 오르던 나의 기대 세운 게 무너졌으니
희망이 지고 말면 그뿐 나의 꿈은 다 사라지고 말아
삼백예순 날 하냥 우울해 방황합네다
꿈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기둘리고 있을테요
가깝지만 멀리서 빛나는 꿈을

캡틴 아메리카, <꿈이 피기까지는>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을 변주하여

꿈꾸는 들의 노래는 언제나 가슴을 설레게 한다.


학교를 떠나버린 영웅들에게 어머니는 건강하신지, 20대는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아직도 존버(?)중인지, 꿈이라는 건 마큼 찬란한 슬픔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싶은 하루다.


숨어 있는 글들이 너무 아까워 허락 없이 살려냈습니다. 익명으로 처리했지만 작품 주인께서 만약 보고 불편하셨다면 알려주세요. 바로 삭제하고 사과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국 끝말잇기 협회장님께 올리는 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