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L 영어캠프
미국 초등학교 1학년 영어 캠프.
상어에 관한 유튜브 비디오를 본 다음 아이들은 상어에 대한 짧은 책을 만든다. 선생님은 표지에 이름을 쓰라고 한다. "여기 By 뒤에 이름을 쓰세요. 반드시 성도 함께 쓰세요." 몇 몇 아이들이 당황한다.
“제 성을 어떻게 쓰는지 몰라요.”
무사히 이름과 성을 다 쓴 아이들은 껌이다 싶은지 자신있게 표지에 있는 상어를 색칠하기 시작한다. 상어는 아이들 수 만큼 가지각색으로 순식간에 변한다. 배와 지느러미를 각기 다른 화려한 색깔로 칠한 알리시아. 회색 하나로 통일한 데이비드, 녹색 상어를 만든 나와즈. 여름이라 그런지 대부분의 아이들은 상어를 파랗게 칠했다.
녹색크레용으로 온 몸을 움직여 가며 힘껏 상어를 색칠한 나와즈는 색칠이 끝나자마자 바로 뒷장을 넘겨 상어에 대한 이야기를 쓰기 시작한다. 뒷장에는 희미한 글씨로 Sharks are ... 만 쓰여 있다. 나와즈는 희미한 글씨를 따라서 쓴 후 very fast. 라고 문장을 완성시켰다. 선생님은 너무 혼자 빨리 진도를 나가는 나와즈를 나무라며 표지를 다시 펴라고 한다.
나와즈 옆에 한참 서 있었던 나도 덩달아 부끄러워진다. ‘선생님의 지시를 따라 하도록 나와즈를 멈춰야 했었는데...“ 하지만 혼자 신이나서 로켓 속도로 나아가는 나아즈를 난 참아 멈출수 없었다.
나아즈는 결국 두손을 무릎에 두고 다른 아이들이 표지 상어를 색칠하는것을 멀리서 바라본다.
모든 아이들이 표지를 다 끝낸 후, 선생님은 첫페이지에 아이들이 써야할 것을 알려준다. Sharks are fish. 나아즈가 당황한다. 지우개로 자기가 쓴것을 지우려고 하자 난 나와즈를 멈추며 말한다. “ 괜찮아. 네가 쓴것도 맞아. 뒤에다가 fish 만 더 쓰면돼. 나아즈는 결국 Sharks are very fast fish. 이라고 썼다. 하지만 뭔가 꺼림칙한 표정이 역력하다. 선생님이 알려준 두번째 문장은 They are dangerous.
혼자서 열심히 dangerous를 써보지만 완벽하지 않다.
"dangerous 어떻게 써요?“
“데인, 데인“ 첫 음절을 반복해서 읽어주자 나아즈는 똘망똘망한 목소리로 따라하면서 dan을 쓰기 시작한다.
옆자리 데이비드는 혼자서 완벽하게 쓰고 나아즈와 나를 미소띤 얼굴로 지켜본다.
모든 아이들이 두 문장을 다 쓰자 선생님은 학습지를 걷어가기 시작한다. 나아즈는 학습지를 제출하기 전에 잠시 머뭇거린다. 지우개로 첫 문장의 마지막 단어 fish를 지우고 학습지를 제출한다. 상어가 물고기라는 사실보다 매우 빠르다는 사실이 나아즈에게는 인상적이었나보다.
상어는 물고기보다는 매우 빠르게 움직인다는 사실이 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