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can은 영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 (물론 대부분의 영어 단어는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 놀라운 말은 아니다.)
주어가 동사행동을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 나타내주는 법조동사(modal verb),
아니면, 그냥 일반적인 동사(verb),
그리고 명사로도 사용된다.
법조동사, 동사, 명사
동사와 명사의 의미는 비슷한 어원을 가지고 있지만, 법조동사로 쓰이는 경우는 어원이 아주 다르다. 즉, 법조동사 can과 일반 동사 can은 완전히 다른 단어라는 것이다. 이름은 똑같지만, 출신가정이 다른 사람과 비슷한 상황이다.
그러면, can이 동사, 명사, 법조동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문장에서 쓰이는 위치와 이 단어 앞뒤로 나오는 단어를 보면 can이 동사인지 명사인지 법조동사인지 알 수 있다.
첫째, 먼저 법조동사 can 부터 알아보자!
법조동사로 쓰인 can이 가진 원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알다
무엇을 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정신적으로 능력이 있다.
학식이 있다
시도하다
알아보다, 인정하다, 알다
법조동사는 '동사를 도와주는 동사'이다. 그래서 can 뒤에 반드시 동사적 의미를 가진 단어가 나와야 한다. 동사를 도와주는 동사이기 때문에 동사가 있어야 동사를 도와줄수 있는 것이다.
법조동사는 영어로 modal verb라고 불리운다. modal은 mode (무드, 방식, 유형, 기분, 태도)라는 단어의 형용사이다. 즉, 문장에서 주어의 기분, 태도 및 무드를 나타내주는 단어인것이다.
그러면 주어의 기분이나 태도를 나타내주는 것이 왜 중요할까?
[modal verb 없이 쓰인 문장]
I eat fried chicken.
(난 항상 프라이드 치킨을 먹는다.)
I ate friend chicken.
(난 프라이드 치킨을 먹었어.)
modal verb 없이 쓰인 문장은 단순히 주어의 습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주어가 무엇을 했고 안했고만을 나타내준다.
[modal verb와 함께 쓰인 문장]
I will eat friend chicken.
(난 프라이드 치킨을 먹을꺼야. (의지, 계획)
I can eat fried chicken.
(난 프라이드 치킨을 먹을수 있어. 능력, 가능성)
I could eat fried chicken.
(난 프라이드 치킨을 먹을 가능성이 있어. 가능성)
I could have eaten fried chikcen.
(난 어제 프라이드 치킨을 먹을수도 있었지만, 먹지 않았어. 과거에 일어나지 않았지만 일어날 수 있었다는 가능성)
이에 반해 modal verb가 있는 문장들은 주어가 동사에 대해 어떠한 기분이나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다양하게 나타내준다. 즉, modal verb를 통해서 주어가 동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그래서 modal verb는 문장의 조미료라고 말할 수 있다.
modal verb가 없는 문장은 그냥 소금간만 한것이다. 하지만, modal verb를 넣어서 달콤, 새콤, 알싸, 매운맛 등 다양한 맛을 만들수 있다. 소금만 넣기 보다는, 깨, 참기름, 설탕, 간미, 육수, 간장, 매실액 등 다양한 조미료를 다양한 조합으로 넣으면 음식의 맛을 업그레이드 할수 있는 것 처럼 영어의 modal verb도 이런 효과를 가진다.
다시 정리하자면, can은 주어가 동사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면서 주어가 동사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 가능, 주어가 동사 행동을 제안하거나 다른 사람이 동사행동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준다는 의미를 더해준다.
You can go.
그래서 이 한 문장은 can때문에 다양한 의미가 나올수 있다.
너는 갈수 있는 능력이 있어.
너는 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너는 이제 다른곳으로 가보는게 어떻겠니.
너는 이제 다른곳으로 가도 돼.
이 다양한 의미들은 말을 하는 당시의 상황에 따라서 가장 적절한 의미 하나를 가지게 된다. 그래서 문맥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그런데,
can에 부정형이 될때는 완전히 생각지도 못한 의미가 나온다.
즉, "주어가 동사 행동을 했을리가 없다" (cannot일때만) 라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It cannot be true. (그게 사실일리가 없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능력이 있다는 것의 반대가 cannot이니까, 어떤 행동이나 능력이 있을리가 없다는 강력한 부인, 믿겨지지 않는 상황을 의미할수도 있을것 같다.
두번째, can이 명사로 쓰일때
명사의미로 쓰인 can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캔이다. 깡통 캔!
이 단어의 어원은 "메탈 시트로 만들어진 원통형 모양의 통"이다. 이런 통은 물이나 음료수를 먹을 수 있는 '컵' 이나, '그릇' 아니면 다양한 것을 담을수 있는 "용기'가 될수 있다.
a can of soup
a trash can
명사로 사용될때는 앞에 a, the가 붙어서 명사적 의미를 가진 can임을 알려준다.
또한, can은 속어로 변소(화장실), 교도소라는 의미가 있다. 사방이 막힌 캔의 모양을 생각할때, 이 캔 안에 갇혀 있는 모습이 화장실이나 교도소에 갇힌 모습과 비슷하다.
He can't come to the phone. He is in the can.
앞에 쓰인 can은 법조동사 can이다. 바로 뒤에 come이라는 동사가 따라나오고 있어서 더 확실하게 법조동사임을 알려준다. 뒤에 나온 can은 명사적 의미를 가진 can이다. 바로 앞에 the가 있어서 명사임을 알려준다.
세번째, can이 일반동사로 쓰일때
modal verb가 아니라 그냥 일반 동사로 쓰일수도 있다. 일반동사로 쓰일때는 명사적 의미와 비슷하다. 먼저 깡통캔에 음식물을 넣어 보존해두는 것으로 "통조림으로 만들다"라는 의미가 있다. 또한, 사방이 꽉 막힌 상황에서 '해고하다, 퇴학시키다'라는 의미도 나오게 된다. (He got canned.) 하지만 이런 의미는 매우 상스러운 표현에 해당된다.
Buying canned goods has some clear benefits.
(통조림 식품을 사는 것에는 명확한 이점이 몇가지 있다.)
여기서 can은 '과거분사'로 쓰였다. 과거분사는 동사에서 '나왔지만' 문장에서 동사로 사용되는것이 아니라 형용사로 사용된다.
일반동사로 쓰인 can은 과거형이 could가 아니라, canned가 된다. 규칙적으로 변화하는 과거형태를 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