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야 Oct 17. 2022

10월 15일 탄생화 스위트 바질 / 바질 효능과 꽃말

오늘의 탄생화

10월 15일 탄생화는 스위트 바질이다.


바질은 요리에 취미가 별로 없는 필자도 잘 아는 식물로 몇 년 전 키워본 경험이 있다. 재작년 보슬 님이 바질 모종 3포기를 가져다주었다. 처음에 화분에 심어 복도에 두었다. 그런데 영 시원찮았다. 진딧물까지 생기니 고민이 되었다.


약을 칠 수도 없고 고민을 하다 햇볕이 잘 드는 라일락 나무 옆에 화분을 내다 놓았다.


햇볕을 제대로 받자 비실거리고 진딧물로 지저분하던 줄기가 언제 그랬냐는 듯 깨끗해졌다. 나머지 화분에 있는 두 포기는 화단 중앙에 심었다.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큰 바질은 키가 1m에 육박하고 풍성하게 자라 꽃을 피웠다.


그러나 양식을 별로 즐기지 않아 바질 잎을 사용하지 않으니 화초에 불과했다. 바질 옆으로 지나갈 때마다 손으로 쓰다듬어 그 특유의 향을 맡는 걸로 만족했다.

바질[ Sweet Basil ]


바질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한해살이풀로 학명은 Ocimum basilicum이다.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일 년생 식물이지만 열대지방에서는 줄기가 목질화 되는 여러해살이 반 관목이다. 높이 20∼70cm이고 줄기는 사각형이며 부드러운 털이 나 있다.

잎은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 톱니가 있는 달걀 모양 바소꼴로 마주나며 길이 5∼10cm이고 향기가 강하다.

꽃은 여름에 원줄기의 윗부분에서 이삭 형태로 층층이 달리지만 돌려나고 입술처럼 생기며 자줏빛을 띤 흰색이다. 포는 달걀 모양이고 꽃받침은 관 모양이며 수술은 4개이나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작은 견과로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종자는 매우 작고 검은색이며 물기가 있으면 우무 모양의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눈에 든 티를 씻어내는 데 이용된다.


뿌리는 가늘고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식하기 좋고 4∼5월에 파종하여 6월에 이식한다. 잎이나 줄기는 말려서 요리의 향신료로 쓰이고 방향유(芳香油)는 음료나 비누의 향기를 내는 데 이용한다.


오시멘(ocimene), 알파피넨(α-pinene)의 성분이 있고 진해(鎭咳)·해열·해독·설사·변비·월경불순 등의 약재로도 사용한다. 동남아시아·유럽·아메리카·일본 등 세계 각지에서 재배하며, 온난한 지역에서는 야생한다.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바질 [basil]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바질의 어원


바질의 원산지는 인도 및 열대 아시아, 아프리카였지만, B. C. 356~B. C. 323년경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유럽에 전해졌다. 바질의 어원인 Basilisk는 고대 그리스어로 왕을 의미한다.


이 어원에 걸맞게 바질 향은 왕실의 약물이나 고약으로 사용되었다. 향긋하고 상큼한 향이 나며 약간 매운맛이 있다. 잎과 줄기 모두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바질은 힌두교에서 신에게 바치는 향초로 신성시했고 이란이나 이집트에서는 묘에 바질을 심기도 했다.

바질의 효능


바질은 반드시 신선한 생 잎을 이용하고 절대 끓여서 사용하면 안 된다. 신선한 잎에는 비타민과 칼슘 그리고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바질은 딜(Dill)과 다르게 건조하면 독특한 맛을 잃게 된다.


바질의 이용 부위는 잎과 꽃송이로 주로 이태리와 프랑스에서 토마토 요리나 생선요리에 많이 사용한다. 약효로는 두통, 신경과민, 구내염, 강장 효과, 건위, 진정, 살균, 불면증과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바질 향기는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제거해 주는 기능이 있어 주머니에 말린 바질 가루를 넣고 다니며 향기를 흡입했다고 한다.


바질 차를 마시는 방법은 끓인 물에 잎이나 꽃을 20~40g 넣고 차로 우려내어 마시면 신경통, 호흡곤란, 두통, 가래, 구내염에 효과가 좋다.


바질 이용과 보관 방법


바질은 건조하면 달콤한 민트 향이 나지만 신선한 잎을 바로 따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바질 보관 방법은 잎 양쪽에 올리브 오일을 발라 기름종이를 깐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잎을 식초에 담가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해도 좋은 맛과 향을 낼 수 있다. 바질 에센셜 오일은 신경장애 및 류머티즘 약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바질은 스파게티와 피자 요리에 없어서는 안 되는 식재료다. 토마토소스에 바질을 넣어주면 스파게티와 어울려 더욱 훌륭한 맛을 만들기 때문이다. 토마토소스 마지막 단계에 잘게 다진 바질을 넣으면 해물의 비린내를 없애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낼 수 있다.


잘게 자른 바질은 토마토 샐러드에 특히 좋고 토마토 가공품과 잘 어울리는 조미 식물이다.


또 아티초크, 브로콜리, 당근, 양배추, 감자, 콩, 시금치, 호박요리 등에도 첨가해 먹거나 각종 샐러드와 고기 요리, 소스 등에 넣어 이용한다. 이외에도 추출된 바질 향은 빵과 푸딩,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 다른 향과 혼합해 사용하고 화장품을 만들 때 사용하고, 바질 배 주스나 바질 식초, 바질 버터를 만들기도 한다.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바질 [Sweet Basil] (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2011. 3. 30., 최수근, 최혜진)


바질의 종류


바질 종류는 무척 많지만 대표적으로 스위트 바질, 레몬 바질, 시나몬 바질, 부쉬 바질 등이 있다.


스위트 바질


스위트바질은 1년 초로서 키는 60㎝ 정도 자라며 줄기는 네모지고 잎은 대생 하는 난형으로 길이 5~10㎝로 선녹색이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다. 꽃은 줄기 끝에 흰색의 잔꽃이 총상화로 바퀴 모양으로 핀다. 개화기는 7~9월이다. 씨는 갈색으로 가늘고 잘며 물에 불으면 팽창하여 젤리 같은 막이 생긴다. 더위에는 강하나, 건조와 추위에 약해 서리를 맞으면 말라죽는다.


레몬 바질


 레몬 바질은 1년 초로서 키가 30㎝로 다소 작지만 흰 꽃이 피고 레몬향 같은 향기가 난다.


시나몬 바질


시나몬 바질은 잎은 녹색이고 꽃의 악편이나 중심부는 자주색이며 꽃잎은 분홍색으로 시나몬 같은 향기가 난다. 향이 강하다.

부시 바질 


 부쉬 바질은 1년 초이며 키가 20㎝로 자라는 왜성 종이다. 가지가 밀생 하여 동그랗게 되며 잎은 밝은 녹색으로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잘고 가늘어서 분 화초로 적합하다. 요리의 장식용으로도 쓰이며 꽃은 흰색이다.

스위트 바질 꽃의 꽃말은 '좋은 희망'이다.







작가의 이전글 10월 14일 탄생화 흰색 국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