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야 Nov 06. 2022

사라진 원고와 쓸모없는 디스켓

삶의 단상 


가을을 재촉하는 빗소리에 잠이 깨었다.

며칠 전부터 가급적 컴퓨터와 거리를 두는 시간을 갖기로 작정을 한 터라 잠자리에 누워 빗소리를 들으며 하루를 맞는다. 에어컨 실외기 위로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가 그런대로 운치가 있다.


베란다 창문을 열어놓아 어제보다 더 시원해진 서늘함은 저온으로 켜 둔 돌침대 온기도 모자라 발치에 있던 이불을 끌어와 덮게 만든다.


이렇게 가을이 오는구나!

이 가을이 나는 조금 버겁다.


그동안 미뤄두었던 일이 산더미처럼 많기 때문이다.

십여 년동안 방치해 두었던 글과 사진, 문서들이 과학의 발달과 함께 뒤처진 컴퓨터에 아직도 남아있기 때문이다. 데스크 탑 컴퓨터는 모두 버렸지만, 손때가 묻은 노트북은 차마 버릴 수 없어 보관 중인 두 대의 노트북을 꺼내보었다.


286 컴퓨터부터 시작하여 워드프로세서를 거쳐 데스크톱을 거쳐 그렇게 갖고 싶었던 노트북을 처음 구입했을 때의 기쁨.


그 첫 번째 노트북이 바로 삼성 센스 640이다. 20년도 넘은 그 컴퓨터에 오래전에 써둔 미발표 작품들이 꽤 남아있다. 먼지를 털어내고 가방에서 노트북을 꺼내 고물이 된 노트북 전원을 켠다. 컴퓨터 화면은 스크래치가 나있다.


픽픽 소리와 함께 컴퓨터가 켜진다. 거의 15년 만에 다시 마주하는 내 첫 노트북.


원고가 그대로 남아있다.

그런데 인터넷과 연결을 할 수 없다.


그리고 내가 찾고자 했던 원고가 노트북에 보이지 않는다. 적잖이 당황하며 저장된 파일을 검색해보지만 그 원고는 어디에도 없다.


머릿속이 하얘진다.

그 원고는 내가 처음으로 쓴 장편동화다.


글을 쓰지 않을 때에도

항상 그 원고는 내 머릿속에 남아있었다.


어떻게 개작을 하여 그 작품을 다시 세상에 내놓을까

한가해질 때마다 문득문득 내게 화두가 되곤 하던 그 작품....


그러다 오래전에 쓸모가 없다고 다 버렸던 플로피 디스켓이 생각났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아 다 버렸는데 혹시 그 원고 디스켓이 남아있지 않을까 하는 절박한 마음으로 서랍을 뒤진다.


오~ 다행히 그곳에 그 디스켓이 남아있다.


기쁜 마음으로 노트북에 디스켓을 넣어본다. 요란한 소리와 함께 부팅이 시작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부팅이 되지 않는다.


몇 번을 시도하다 잘 아는 컴퓨터 사장님께 긴박하게 물었다.


센스 640 노트북을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지, 그리고 디스켓에 있는 문서를 읽을 방법과 usb로 옮길 수 있는지.


둘 다 불가능하다는 대답을 듣는다.


아,

어떻게 한단 말인가?


이 장편동화를 쓰면서 상상했었던 즐거운 꿈들이 모두 사라졌다. 시리즈로 연작을 염두에 두고 썼던 아기 사슴에 대한 이야기...


그 모두가 허망한 꿈이 되어버렸다.

이럴 줄 알았으면 프린트라도 해 놓아둘 걸... 후회가 물밀듯이 밀려온다.

작가의 이전글 단양쑥부쟁이를 아시나요? /쑥부쟁이와 단양쑥부쟁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