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위하여 Mar 05. 2022

이혼의 시작과 홀로서기 나의 미소

얼굴에 진정한 미소 만들기

이혼의 상처로 하여 얼굴에 미소를 만드는 시간이 얼마나 필요할까? 한 달 아니면 1년, 10년 어쩌면 영원히 못 만들 수도 있겠지라는 생각도 해 본다.


환경으로 인하여 웃음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참 많은 것 같다. 그중 이혼은 스트레스 지수중 2번째로 높다. 그만큼 이혼을 어떻게 하고 받아들이기에 따라 시간으로 하여 나의 미소는 만들어진다. 이혼 초기에는 나 역시 남들 눈에 웃지 않는 가식적인 미소로 삶을 살았던 것 같다. 책으로 통해 9년 동안 워크홀릭으로 일에만 몰입하여 시간을 흘려보냈기에 그 사이 나의 미소는 조금씩 회복되어 갔다. 아직까지 현 회사에서는 이혼한 것을 말하지도 않았다.


이혼으로 하여 나의 상처는 중간중간 다른 사건으로 눈물도 만들어 정도이니 사람이 혼자되었을 때 찾아오는 여러 가지 나의 마음을 온갖 고민이나 갈등으로 힘들게 한다. 어쩌면 과거 속에 갇혀 살아가는 것일 수도 있는데 당사자인 나는 내 자리로 오기까지 10년이 걸렸다. 그동안 일과 독서로 마음을 다지며 현실에 많은 적용을 하며 코로나로 하여 나 자신을 자세히 들여다보게 되었다.


그래서 최근에는 어느 누가 보아도 얼굴이 편안해 보이며 욕심이 없어 보인다는 소리를 듣는다. 책에서 말하듯 나 자신과 대화를 많이 하라 그것이 명상, 글쓰기 등이며 현실에서는 직원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내가 해 줄 수 있는 게 무엇일까? 기업을 보다 더 좋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이런 생활을 수년 하면서 결과로 하여 다시 돌아오는 그 감사는 나의 미소로 만들어지는 것 같다.


현재 나 스스로가 상대를 위해 무언가 시작할 때 나의 머리와 마음속에는 행복이라는 미소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기에 그 사람들의 입에서 하여 나의 귀나 눈으로 다시 돌아올 때는 몇 배의 행복한 미소를 받는다.


현재 나의 미소는 상대를 위해 살 수 있으며 욕심을 버리고 삶에서 조금 손해를 보듯 사는 것이 진정한 미소를 만들기에는 최고인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혼의 시작과 홀로서기 행복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