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태홍 Nov 06. 2023

K팝은 BTS 때문에 먹고 산다?

한류 이야기

"한국의 K팝은 방탄소년단 때문에 먹고 산다."
"방탄소년단 때문에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가수, 또 K팝의 존재 가치가 나온다."

어떤 음악평론가가 4년쯤 전(2020년)에 했던 말입니다. 

(참고: 국민 TV https://www.youtube.com/watch?v=Kmjg7886e4U&t=795s


당시 BTS가 빌보드에 입성하고 그것도 핫 100 1등을 한 것을 지켜보고 감격에 겨워 그런 평가를 한 것 같습니다. BTS는 그 후로도 많은 성과를 냈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스타디움 투어를 하다가 일부는 군대에 갔고,

남은 멤버들은 또 빌보드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BTS에 대한 그런 찬사가 일면 수긍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K팝이 방탄 때문에 먹고 산다든가, K팝의 존재 가치가 방탄에게서 나온다는 평가는 현실과는 동떨어진 지나친 발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에서 BTS를 통해서 처음 K팝을 접한 팬이라면 "한국의 K팝은 방탄 때문에 먹고 산다"라는 말을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K팝을 조금이라도 알고 즐기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K팝을 논하는 평론가라면 다음 영상을 보았으면 합니다. 

<난리난 케이팝 KPOP! 외국인들이 케이팝에 열광하는 이유! [글로벌리플]>

https://www.youtube.com/watch?v=Q9JjCB1GLmw
'외국인들이 K팝을 좋아하게 된 이유'를 모아둔 영상입니다.


외국인들이 보고 있는 K팝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넓고 깊은 세계입니다. 적어도 한국에서 음악 전문가라면 이미 현상으로 나타난 BTS만 치켜세울 것이 아니라 BTS를 만들어낸 환경을 살펴보고 제2의 BTS, 제3의 BTS가 나올 수 있도록 더 많은 가수들, 아이돌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2020년 당시 해외에서는 BTS 외에 TWICE, 블랙핑크도 주목을 받았으며 또 차세대로 TXT, ITZY 등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ATEEZ도 떠올라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그 당시 ATEEZ의 ANSWER 뮤직비디오의 댓글 중에 흥미로운 글(영문)이 있어 번역, 소개합니다.


ATEEZ의 ANSWER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yW7wZX3DUaY&lc=Ugziae7CoqAnFYPBsF54AaABAg            


Emily Orange의 댓글(2020.1.21)

<에이티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에이티즈는 사실 많은 상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받을 수 없었지요. 그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에이티니(에이티즈의 팬덤이름인 듯)는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모든 힘을 다해 그들을 지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팬덤을 비난하고 싸워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기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고 앞으로도 할 것입니다. 단지 진실은 우리가 여전히 작은 팬덤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논리적으로 따져볼 때 팬덤이 큰 집단처럼 지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을 더 잘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결국, 전 세계의 사람들, 그리고 심지어 한국 사람들조차도 이러한 젊은 가수들을 보고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깨달을 겁니다. 한두 개의 상을 받는 것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지지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당연히 올라가야 할 자리로 가게 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혹시 당신이 에이티니가 아니더라도, 에이티즈의 잠재력을 알아차릴 겁니다. 모든 일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사랑으로 그들을 지지합시다. 혀끝이 아니라 온 마음을 다해 지지합시다. 우리는(그들이 금방 인정을 받지 못한다고) 슬퍼하지 말고 좀 더 강해져야 합니다. 그러니 당신이 진정한 예술가의 팬이라면 모든 그룹들과 팬들을 존중해 주십시오. 전 K-pop을 오랫동안 지켜봤습니다. 저는 항상 모든 좋은 노래를 지지해 왔습니다. 어떤 그룹이 그 노래를 불렀는지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에이티즈의 노래는 놀랍습니다. 그래서 저는 에이티니가 되었고, 그걸 자랑스러워하게 된 것입니다. 맹목적으로 옹호하는 대신, 에이티즈를 세상 모든 사람에게 알려줍시다. 가능한 한, 가능한 한 많이 많이 지원합시다. 하지만 더 이상 싸우지는 맙시다. 에이티니 가족은 문명화된 사람들입니다. 다른 그룹과 그들의 팬들을 사랑하고 존중합시다. 모든 에이티니가 가지고 있는 마음의 소망은 매일매일 에이티즈를 점점 더 성공하게 만들 것입니다. 조금만 더 기다립시다. 좋은 날이 오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과 아미들도 이런 날이 있었지요.  K팝은 이렇게 지금도 새로운 BTS와 새로운 ARMY를 키우고 있습니다. 


당시 (2019년 8월 21일) 경향신문의 김지혜기자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음악 시장에서 K팝의 인기를 주도하는 TOP5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모모랜드, 엑소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각각 55억 4000만 회, 45억 9000만 회 유튜브 조회수를 올리며 선전한 가운데 트와이스가 20억 4000만 회, 모모랜드가 11억 8000만 회, 엑소가 10억 5000만 회를 달성했다. 이들 다섯 아티스트가 전체 K팝 유튜브 조회수의 54.3%를 차지했다."라고 했습니다. 


또 중국에서 조사한 유튜브 전 세계 K팝 가수들 조회순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젓가락 TV https://www.youtube.com/watch?v=3c6U0kPsNZw, 2020.1.24)


방탄소년단 30.6%

블랙핑크 13.7%
트와이스 5.3%
엑소 4%
싸이 3.1%

기타 43.3%


방탄이 최고이기는 하지만 더 최고는 '기타'라는 'K팝스타들'입니다. 지금은 잊혀진, 혹은 잊혀져 가는 많은 스타들이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보면 엠블렉, 써니힐, 초신성, 유키스, 비스트, 투피엠, 남녀공학, 대국남아, 카라 등등이 있었습니다. '기타'로 분류되지만 이후로도 계속 유튜브에서 조회되는 무수히 많은 'K팝 스타들'이 있습니다. 


사실은 그 스타들이 '방탄'으로 대표되는 현재의 K팝 아이돌들을 먹게 살게 해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그리고 지금도 이름이 없거나 그 존재감이 미미한 수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있으며 그들도 '기타'입니다. K팝은 분명히 BTS만은 아닙니다. BTS가 높이 설 수 있었던 것은 슈퍼주니어, 빅뱅, 원더걸스, 소녀시대, 싸이 등 수많은 스타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년 수없이 등장했다 사라지는 '기타'들의 치열한 노력과 열정이 있기 때문에 K팝은 더 크고 더 높게 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여자아이들, 아이브, 뉴진스, 스테이씨, 르세라핌, 세븐틴, 스트레이키즈, TXT 등 아이돌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K팝은 앞으로 또 무엇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K팝! 너 지금 칠레에 무슨 짓을 한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