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유대인의 대속죄일

by 이스라엘 이영란

유대인의 대속죄일

가끔 유대인의 대속죄일과 샤밧이.같은 날 겹치면 이스라엘에 사는 기독교인에게 가장 고민거리는 도로가 통제된 날에 교회에 가는 일이다. 몇년전에도 샤밧날 대속죄일이 겹쳤는데 그 때는 아예 반대 편 유대 광야 하르 몬타르까지 걸어가는 지옥의 코스를 도전해 보았다.. 마치 끌려가는 아사셀 염소 였다고나 할까 ..


지난 몇년전 시내로 나가는 모든 도로를 차단한 때에 교회까지 갈 수 있는 가까운 곳에 아예 묵기로 한적이 있다. . 프렌치 힐에 사는 사람들은 사실 아랍 마을과 겹쳐서 차량 운행이 그리 어렵진 않다. 그래서 피스갓제브 사는 가족들만 하룻밤을 이동하였다.


사실 나는 대속죄일에 그리 어려움 없이 지낸 교민중 하나였다. 미리 장다 봐오면 되고 저녁이 되면 차가 안다니니 나가서 놀면 되고 .. 유대인 마을 쪽에서 살 때는 아무 문제 없는 날들이었다. 그런데 유대인 마을 밖으로 나와 보니 이건 마치 점령의 수준이었다. 도로는 돌 블럭으로 차단 되어 있었고 , 트램도 일찍 끊겼으며 , 관광지도 일찍 문을 닫고 , 베들레헴은 아침 부터 차단되어 잇었다. 마침 갈릴리로 가기로 하셨던 분들은 1번 국도가 막혀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야했고 , 비행기는 오늘 뜨지 않아 다 다음날로 미뤄지게 되었다. 마치 전쟁 시를 방불케하는 전격 조치였다.


그 안에서 자유를 누리는 유대인들은 밤새 금식하며 그 다음날 까지 느슨하게 보내야 했다. 처음에 이스라엘에 와서 유대인 지역 안에서 살 때는 차가 다니지 않는 도로에 나와 아이들이 도로에서 자전거를 자유롭게 타거나 어린 아이들은 붕붕차를 탈수 있는 어링나이들의 천국이 되는 때인지라 아이들의 지상 천국이되는 날이라 여기기도했다.


그렇다고 유대인들도 다 편안한 것만은 아니었다. 금식으로 인해 엠블란스에 실려 가는 사람 , 자전거를 타다 사고가 나서 병원에 가는 아이들. 이 때일수록 경찰과 보안은 더 철저해 지는 때이기도 하다. 모두가 금식으로 기도하는 때라 외부 세력의 침입에 더 민감하여 보안을 더 철저히 해야 하기에 전쟁시와 같은 모습을 방불케 한다.


가장 잊을 수 없는 대속죄일은 1973년 에 일어난 욤 키프르 전쟁이다. 모두들 금식으로 집에서 쉬고 있을 때 시리아와 이집트는 이날에 국경을 넘어 전쟁을 선포했다. 대속죄일에 전쟁이 났다고 해서 전쟁터에 나가야 하는가 . 유대인들은 딜레마에 빠졌다. 성경에 이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고 되어 있기 때문이다. ( 레 23: 31) 다행히 전쟁으로 승리로 끝나게 되었다. 그 이후로 아무리 대속죄일이라도 전쟁에 참여할 수 있다는 랍비의 허가를 받게 되었다.


이집트에 10월5일을 기념한 지역이 있다. 바로 이스라엘과의 속죄일 전쟁이 그들에게는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보기에 그날을 기념하고 있다. 이스라엘에 사는 나는 섬뜩했다.


50년이 지나 2023년 10월 7일 속죄일에 하마스가 욤키푸르 전쟁을 모방하여 이스라엘을 공격했다. Dday를 욤키푸르날로 정한것이다. 욤키퓨르 금식날이라지만 믿지 않는 젊은이들은 가자 인근 레임 키부츠 근처 노바 음악 축제에서 광란의 밤을 보내고 있었다. 어려서부터 욤키푸르는 유대인들에게 자유로운 날이었기에 그들에게 이런 문화는 이상하지 않았으리라 . 하나님이 금식하라한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식하지 않은 것에 대한 하나님의 응징인가? 종교인들은 그렇게 생갇하는지도 모르겠다. 특히 어떤이들은 소돔과 고모라를 연상하기도했다.


끌려간 인질들이 아직 돌아오지 않은채 벌써 2년이 흘렀다. 올해 속죄일은 오늘 10월 1일 저녁부터 .2일까지다. 늘 역사를 돌아볼때 욤키푸르는 이스라엘에서 가장 안보에 신경쓰고 경계해야할 날이다. 이날은 모든 사람들이 금식하며 하나님께 1년을 속죄하고 기도하는 날인데 이런날 전쟁을 벌이는 하마스나 아랍국가들도 또한 잘못된일이고 더 잔인한 짓이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대속죄일은 위급 상황이다. 이들의 열심이 대단해 보이기도 하고 이 절기를 지키기 위해 부던히 애쓰는 이들의 몸부림이 처절하기도 하다.


오늘은 이스라엘을 위해 금식을 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현숙한 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