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겸양 Jul 17. 2023

어머니 암이 재발했다.

인생을 다시 돌아보게 된다.

많은 일들이 있었다. 삶이란 그런 것이겠지. 


어디서부터 말을 이어갈까 싶다. 


타인의 이야기 일 땐 그저 그런가 보다 하게 되는 게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일 텐데


어머니 암이 재발하셨다. 


예전 항생제 부작용으로 청력을 상실하신 이후, 


난소암으로 인한 항암 치료로 그나마 남아 있던 청각신경을 거의 잃으셨다. 


후에 인공와우 수술을 했지만, 재활은 제대로 할 수가 없었고


자신의 소리를 기계음으로 들을 수 있는 정도에서 만족해야 했다.


소리가 안 들리는 것은 여러 가지로 불편함을 야기한다.


경도인지 장애로 치매가 올 확률이 높으며,


자주 물을 틀어 놓는 등 실수가 잦으며, 대인관계가 급격히 축소된다.


한 번은 집 마당 아궁이에 불이 나서 큰일 날 뻔한 적이 있었는데, 


어머니께선 전혀 인지하지 못하셨다.


당시 어머니 댁에 들렸던 내가 무슨 연휴에선지 자정이 다 돼 가는 시간에 밖에 나가보니


마당에 적재해 둔 장작과 정자가 다 탈 정도로 불이 크게 났었다. 


급하게 수화기를 들고 와 큰 불을 재우고 1시간 동안 호스로 물을 뿌려댔는데도


잔불이 남아 있었다. 쇠덩어리는 가열되어서 비가 와도 붉은 기운을 내뿜고 있었다.



귀가 안 들리는 것뿐 아니라 균형감각에도 문제가 있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할 때, 특히 날씨가 흐리거나 기압에 변화가 있을 때면 


웅웅 거리거나 찡찡 거리는 찢어지는 소리가 머릿속을 맴돈다고 하셨다.


제정신으로 살아가는 게 거의 불가능할 정도인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불안증과 우울증, 망상증으로 괴로워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이 보면 대단하다고 할 정도로 엄격한 식단관리와 운동을 병행하셨기에 


5년 뒤에는 완치 판정을 받으셨다. 그래서 같이 기뻐했는데...


6년째 되던 지난 6월 말 


새벽에 출혈로 급하게 택시를 타고 김천 의료원에 가 검사를 받으니 

큰 병원으로 이동하라고 했고,

병원에 가 검사하니 암이 재발했다고 하더라


직장과 대장, 질과 방광까지...



대화가 어려웠기에 정신적인 고통과, 고립감, 외로움이 크셨던 어머니

대인기피증까지 와서 상담이나 다른 도움을 받기도 어려웠었던 분이라

불안한 통증이 몇 달간 계속되었지만 

각자 생활에 바쁜 나와 동생은 어머니 병원 방문에 일정 맞추는 것이 여간 힘든 게 아니었고

결국 피를 보고야 급하게 택시를 불러 혼자 어머니를 보내게 되었다. 

수술 전 어머니께서는 나를 원망하셨다. 

자신이 아프다고 할 때 병원에 왔어야 하는데

내가 데려다 주지 못 했다고...


원망할 대상이라도 있는 게 다행이라 생각한다.

죄책감은 가지지 않으려 한다. 나는 최선을 다 했고,

이 역시 받아들여야 할 상황일 테니까.


12시간이 넘는 대 수술 끝내 2주 후 퇴원하시고

3일 뒤인 오늘 어머니께서는 항암을 위해 재입원하신다. 


3주 간격으로 6회, 


내성이 생긴 암으로 항암과정은 더 힘들어질 것이다.


모친의 의지가 꺾이지 않길 기도한다.




작가의 이전글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