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웅인 Apr 04. 2023

Merry Christmas, Mr. Sakamoto

영화 <전장의 크리스마스>(1983) 간단 리뷰

[영화 전장의 크리스마스 정보]


 전쟁 중이고 포로로 끌려온 이에게 이런 감정을 느낄지는 몰랐을 것이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눈을 볼 때마다 약해지는 마음. 이러면 안 되는 걸 알면서도 쉽사리 가시지 않는다. 그리고, 그와 마지막으로 대면하는 순간에 그가 나에게 건넨 볼 키스. 슬픔이 밀려 들어왔다.






<전장의 크리스마스>(1983) 스틸 컷


 이야기는 단순하다. 포로로 끌려온 영국군 셀리어스 소령. 곧바로 처형을 시켜야 하는데 요노이 대위가 그에게 마음이 생겨 그를 살려 주게 한다. 그 이후로도 요노이 대위는 그에게 마음이 갖고 있으면서 마지막을 향해 간다.



 사실 이 영화는 재밌진 않았다. 액션도 엉성하고 내용의 흐름도 들쭉날쭉이라 아쉬운 부분들이 많았다. 요노이 대위와 셀리어스 소령의 캐릭터 말고는 다른 주연급 인물들은 말은 많이 하지만 그저 그 둘을 위한 소모폼으로 사용되는 느낌이었다.



 이런 아시아인과 서양인이 같이 나오는 영화에서 동성애를 보여 주는 건 신선하긴 했다. 그걸 또 노골적으로 보여 준 게 아니라 보여 주다가 한 발 뒤로 빠지고를 반복하면서 애간장을 졸이게 만들었다.



 결국, 셀리어스 소령은 죽음을 맞이하지만 요이치 대위와 마지막 볼키스를 하기까지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이 흘러나오면서 가슴이 달아오르고 나서 슬픔으로 가득 찼었다.



 이 영화는 오시마 나기사 감독의 작품이다. 이 감독의 영화는 날이 서있기도 하고 파격적이기도 하고 욕망이 가득하기도 한 이상하면서 자기 색깔이 뚜렷한 감독이다. 이전 <감각의 제국>(1976), <열정의 제국>(1978) 두 작품을 보면서 입이 안 다물어졌다. 그 정도로 파격적이고 끝까지 가는 영화들이었고, 그러면서 인간의 욕망과 본성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이 작품 역시 동성애를 이렇게 색다르게 다루는 모습을 보고 약간은 파격적이라고 느껴졌다.



 뭐니 뭐니 해도 이 영화를 좋게 볼 수 있었던 건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 덕분이었다. 그가 처음으로 영화 음악을 시작한 게 이 영화부터였다. 여기서 웃긴 에피소드가 있는데, 원래 오시마 나기사 감독은 그를 캐스팅했을 때는 영화 음악을 맡긴 게 아니라 배우로 캐스팅을 한 것이다. 그는 과거부터 오시마 나기사 감독을 존경했기에 바로 승낙을 하면서 그에게 이 영화 음악까지 맡기면 안 되냐고 물어봤다고 했다. 그래서 이 영화의 음악도 맡게 된 거고, 그렇게 <Merry Christmas, Mr. Lawrence>, <The Seed>, <Ride, Ride, Ride (Reprise)> 등의 명곡들이 탄생할 수 있었다. 영화보다 영화 음악이 더 유명하고 개인적으로도 음악 때문에 이 영화를 찾아봤었다. 그가 최근에 세상을 떠나서 그런지 요즘 부쩍 이 영화가 많이 생각난다.

 오시마 나기사 감독의 초기작들은 이렇게 독특하거나 파격적이기보다는 비판적인 시선이 강하다는데, 언젠가 기회가 되면 초기작들을 보고 싶다.






별점 : ★★★☆

(5개 만점) 


<전장의 크리스마스>(1983) 류이치 사카모토 스틸 컷

그의 음악으로 많은 위로를 받았고, 많은 즐거움을 얻었습니다.

긴 암투병을 끝으로 고통이 없는 그곳에서 하시고 싶은 음악들 작업하기를 바라면서, 편안히 눈을 감으세요.

그동안 좋은 음악들을 들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소한의 시도는 해봤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