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접 Aug 23. 2023

왜 바지만 입어?

최근에 들은 물음이다. 생각을 해보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치마를 입은 게 딱히 없다. 잠시 웃어볼까? 고등학교도 교복이 치마였는데 그때도 불편해서 치마 안에 체육복을 입고 다녀서 후다닥 뛰어나디며 룰루랄라 다니다가 24시간 돌아다니신다는 교감 선생님을 피해 다니며 스릴감을 느끼며 다녔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한 사람이라도 잡으면 교무실로 끌려가서 늘 듣는 소리 "치마 안에 바지는 뭐니?"라는 반복음에 "죄송합니다" 하고 돌아가도 다시 바지를 장착하고 역사시간에는 또 잤다. 아주 편안하게. 


생각해 보면 난 치마가 불편했다. 그리고 대학을 가서도 남들은 캠퍼스 문화를 즐긴다고 다들 책 끼고 치마를 입었어서도 절대 난 휘둘리지 않고 청바지에 흰 티셔츠를 입고서 환하게 입고 다녔다. 그때도 들었던 것 같다. 두 가지를 들었다. 


첫째는 너 왜 화장 안 해? 두 번째는 왜 치마는 안 입어? 그럼 첫 번째는 화장은 나와 안 맞아. 해보지도 않고 귀찮다는 이유를 들어서 그냥 맨 얼굴로 씩씩하게 다녔고, 여자 선배는 내 얼굴이 너무 강해서 되려 화장을 하면 너무 인상이 강할 것 같으니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하셨다. 그 이야기를 쭉 4년 내내 하고 다녔다. 그리고 두 번째는 고등학교 때도 난 바지였어,라고 우기면서 치마 입고 여성미를 뿜 내는 친구들을 보면서 내심 불편함이 있을 거야 하면서 다녔다. 


지금도 난 바지를 입고 다닌다. 어제 선배 연구원님이 "자기는 왜 바지만 입어?"라고 물으셔서 딱히 생각이 안 나서 "저는 바지가 편해서"라고 말했는데 이어서 또 "아니 잘 어울릴 것 같은데?" "아 그래요?" 하면서 웃으며 답을 했지만 '아닌데'라고 생각을 하는데 "자기는 날씬한데 이렇게 저렇게 입어 봐, 나이 들면 입고 싶어도 못 입는 옷이 있어"라고 말씀을 하셔서 경청을 하는데 "나는 20대에 치마만 입고 다녔거든 그러다가 애 놓고 갑자기 살이 확 쪄서 그때 치마 다 버리고 다시 바지를 입고 다이어트해서 어찌어찌해서 겨우 치마 입고 다시 살쪄서 지금은 입고 싶어도 원피스 핏이 안 나서 못 입는데 내가 자기라면 입는다" 미소를 보이시면서 적극 권유를 하셨다.

"전 어릴 때도 치마를 입지를 않았고 어찌하다 보니 그냥 치마와는 거리가 멀어요"

선배님은 "생각하기 나름인데, 한 번 시도해 봐"

난 "네"

퇴근하는 길, 편집 숍에서 치마를 봤다. 창문을 통해서 보는 치마들을 내게 어울릴까 하면서 보는데 직원이 "들어와서 보세요" 하면서 나를 이끌었다.

난 손사래를 치면서 "아뇨 그냥 이렇게 볼게요" 하면서 쑥스러워서 자리를 떠났다.



성격 탓도 있겠지 한다. 어릴 때도 엄마는 내게 예쁜 원피스를 권했지만 난 바지를 입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 옆에 있던 여동생은 그 원피스를 입었고 내심 엄마는 내가 그 원피스를 입지 않아서 서운해하셨다.

난 고무줄을 하기에는 치마를 입기는 불편하다는 이유로 그렇게 초등학교 내내 바지를 입고 살았다.


나도 내가 궁금하다. 왜 바지만 입는지. 아무래도 편해서이겠지. 익숙하고.


때로는 아주 익숙한 것이 습관이 되고 패턴이 된다. 모르겠다. 언젠가는 치마를 입겠지. 그때는 아주 예쁜 치마를 입고 거리를 걸어보겠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스럽게, 설탕과일(탕후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