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접 Nov 02. 2023

신용카드 없이 살기.

난 신용카드가 없다. 아 20대 중반에는 있었다. 있어야 하는 줄 알았다. 직장을 다니면서 사람들이 아무렇지 않게 신청을 하고 나도 그래서 아, 이렇게 쓰는구나 하면서 신용카드를 사용했다. 알겠지만 현타는 고지서를 보면서 내가 쓴 것들을 보면서 이건 뭐 거의 대환쟁이다. 그래서 결심을 했다. 신용카드를 없애기로.

그 흔하다는 큰 가위를 들고서 하나 있는 신용카드를 자르던 날을 아직도 기억한다. 내가 다시 신용카드를 쓰면 사람이 아니다,라고 생각을 하고 미립자 크기로 신용카드를 잘랐다. 그리고 매우 흡족하게 버리고서 은행에도 헤지신청을 했었다.


그 후 두 달 즈음 지났을까 친구와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수다를 앞두고 음식을 먹고 돈을 계산해야겠다고 할 때즈음 문제가 생겼다. 카드가 없다. 중요한 건 입출입 카드도 없었다. 현금만 덜렁 있어야 하는데 현금을 뽑아야 할 기계를 찾는 게 문제였다. 재치 있게 친구에게 배가 아프다고 하고 편의점에 가서 돈을 뽑았다. 그리고 순간 드는 생각이 '아 신용카드' 하지만 친구와 헤어지고 나서도 난 만들지 않았다.


어렸을 때 가난이 내게 말해준 것은 무조건 아끼고 쓸 때 쓰고 아낄 때 아껴라, 는 걸 알려줬기에 난 철저하게 실행했다. 그래서 그런가 별문제 없이 살고 있다.

가끔 내 주변에 신용카드로 다툼을 하고 얼굴이 붉어져서 출근하는 동료를 보면 그냥 자르세요라고 조언을 하지만 그게 어디 맘대로 되겠는가 그게 안되니 나에게 더 이상 말하지 말라고 손을 저으며 고개를 끄덕인다.

사실 욕심은 하나를 가지면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데 인간인지라 놓지를 못해서 그런 거다.


난 신용카드를 자르고 나니 오히려 가계부를 쓰고 있고 내가 어디에 무엇을 쓰는지 정확히 알고 나니 수입과 지출은 뻔하지만 더 줄이며 살고 있고 가끔 유혹하는 신용카드 플러스 덤은 그냥 내게는 맞지 않은 옷이라고 생각하고 철저하게 은행에 맡기고 있다.


언젠가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지만 무료로 사주를 봤는데 난 재물복이 자수성가,라고 나온 적이 있다. 푹 하고 웃었다. 그럼 그렇지 내가 무슨. 가끔 사는 로또도 잘 돼야 5만 원이다. 그리고 거의 꽝이다. 가끔 사지만 너무한다, 하면서 웃어버린다. 


무엇이든 장단점은 있다. 쓰기는 쉽고 훗날에 스트레스는 있는 신용카드 그래서 난 애초부터 그 스트레스가 싫어서 없다. 남들은 휴대폰에 장착하고 있다는데 참 난 거꾸로 사는 아날로그 인간이다.


사람들이 쉽게 결제할 때는 가끔 부럽긴 하다. 하지만 그때마다 흔들리지 말아야지 한다. 그래야 돈을 모은다,라는 생각에 마음을 다진다.

작가의 이전글 보리차가 익어가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