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접 Mar 15. 2022

친구가 없는 마흔 아직 괜찮다.

난 친구가 없다. 20대에는 많았다. 아니 많은 것 같았다. 하지만 나이가 서른이 되어서 점점 성향이라는 단어에 묶이면서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이런 거구나 싶은 큰 충격을 받고서 헤어지게 되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1. 난 명품족이 아니다.

친구들은 모이면 다들 하나씩 명품을 들고 나왔다. 처음엔 그런가 보다 했다. 하지만 친구들은 점점 잔소리를 했고 난 그런 잔소리를 들어가면서 친구들과 어울린다는 게 힘들었다.

친구 s는 내게 "우리 나이에 명품 하나씩은 기본이지, 너 너무 그러는 거 그것도 병이야"라는 말을 들으면서 난 "아니 내가 명품을 산다고 명품이야, 내가 명품이어야지"라는 말로 되받아 치면서 갈등이 생겨서 결국 이 친구와는 자연스럽게 갈라졌다.


2. 난 결혼을 하지 못했다.

아이가 있고 없고를 떠나 미혼이냐 결혼이냐에 따라서 친구가 갈라졌다. 결혼하기 전에는 주말이면 놀자고 하는 친구가 있었는데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니 친구들은 힘든 점이 있으면 내게 다 털어놓고 울고 술을 마시자고 불러 놓고 처음에는 그런가 보다 했는데 어느덧 나는 그들의 감정 쓰레기통이 되었다. 이걸 안 건 그들과 이야기를 한 4년 즈음되었을 때 그들이 아무 이유도 아닌데 나에게 화를 냈다. 그래서 난 너무 화가 나서 어이없어하면서 결별을 선언했다.


3. 취미가 다르다.

난 딱히 취미가 없다. 누군가 물으면 취미라고 한다면 글쎄.. 독서는 일상이고 딱히 없다. 바깥 활동을 즐기지 않아서 취미라는 게 없는데 산행이나 바다를 보러 가는 것 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너무 큰 활동을 즐기지 않으니 난 그들과 어울리기 어렵고 무엇보다 게임을 하나도 모르니 자연스럽게 헤어지게 되었다. 너무 간단하다.


사람들은 물어본다. 친구가 없으면 외롭지 않냐고, 그런데 친구들은 현재 친구들은 나에게 "너 혼자 잘 놀잖아"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럼 난 웃으며 "그건 그렇지"라고 한다.

난 혼술에 혼밥을 잘한다. 혼밥은 대학 때도 했고 친구들은 왕따도 아닌데 왜 혼밥이냐고 물었지만 난 원래 혼자인걸 좋아해서 같이 밥 먹자고 하면 시간 되면, 이라는 단서를 꼭 붙여서 먹었지. 


내가 이렇게 혼자서 잘 놀게 된 건 부모님의 양육방식인 것 같다. 부모님은 워낙에 방목이라, 뭐든 혼자서 를 강조하셨다. 대학을 입학할 때도 1학년 1학기 등록금만 내주시고 그다음은 네가 알아서 하라는 말로 부모의 독립을 외치셨다. 당연한 이야기인데 나에게는 막막했다. 그래서 결국은 더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 이유이기도 했지만 덕분에 난 아르바이트를 열심히 하면서 노동의 의미를 생각했다. 


옛날 어른들이 자신이 죽을 때 상여를 들어주는 사람 3명이 있으면 성공이라고 했는데 아직 3명은 있다. 그래서 성공까지는 모르겠고, 지금 남은 친구들과는 일 년에 한두 번 정도 만나서 이야기를 하고 카톡으로 대화를 주고받는다. 그래도 불편하지 않다. 나에게 있는 친구들은 정말 찐 친구들이다.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친구들이다. 그러니 아주 오래되었다. 그래서 그런가? 눈빛만 봐도 알 수 있다. 내가 힘들어서 정신을 못 차려 방황했을 때 누군가는 내게 쓴소리를 했지만 친구들은 내게 시간을 갖자며 나에게 보이지 않게 옆에 있어주었다. 정말 고마웠다. 그래서 난 그때 친구의 정의를 다시 새웠다. 나이 마흔에 친구가 많은 사람들도 봤다. 사람마다 다르겠지한다. 나만 이상한 건가?. 마흔에 친구가 없어도 불편하지 않은 나, 외롭지는 않다. 아직은.

작가의 이전글 고갈비를 아시나요? 고갈비의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