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이벤트 피드백>
4주차 과제
신규 가입 이벤트 고객 경험 및 관점에서 수정 사항 생각해보기
'ZEBA앱 신규 가입 이벤트'의 수정 사항을 약관, 앱화면, 매뉴얼 기준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약관
1) 전체적으로 명칭 통일 필요
- 가입한 유저, 신규 가입자 → 신규 가입자
- 초대한 사람, 사용 유저 → 기존 사용자
- 포인트, 금액 → 포인트 or 적립금
2) docs 내용 중 '대상' 부분을 명확히 할 필요
변경전: 제바 사용 유저가 전달한 코드를 통해 가입한 유저
변경후: 제바 사용 유저가 전달한 코드를 통해 가입한 유저 및 기존 사용유저 (두 대상 모두 500p 지급 받으므로)
3) '안내'의 첫번째 문구, 구체적인 대상 명시 필요
제바 신규 가입자가 가입 24시간 안에 초대한 사람의 코드 입력 시, 모두에게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 신규 가입자와 초대한 사람 모두에게 등
4) 구체적인 기간 명시 필요
변경전: 회사 상황에 따라 금액 변동 혹은 서비스 종료될 수 있습니다.
변경후: 회사 상황에 따라 금액 변동 혹은 서비스 사전 공지 없이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5) 앱화면에서 이벤트 기간 명시 누락
2. 앱화면
1) 첫 앱화면에서 [친구 초대 코드 입력] or [친구 초대 코드 입력하고 회원가입 하기] or 배너 등이 대상 회원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log in] 메뉴 바로 하단에 배치하면 좋을 듯 함.
2) [친구 초대 코드 복사하러 가기] 메뉴 클릭 시 랜딩된 페이지가 '마이페이지'인 경우, [친구초대 이벤트] 메뉴를 클릭해야 하는데, 일괄적이지 않은 문구로 혼선 야기 예상 됨.
[친구 초대 이벤트] 메뉴 이름을 [친구 초대 코드 복사하기]와 같이 일괄적으로 수정하거나, 마이페이지 랜딩 없이 한 번에 친구 '친구 초대 코드 복사하기 페이지'로 바로 랜딩되도록 수정하면 좋을 것 같음.
(추가Q) '친구 초대 코드 복사하기' 메뉴는 기존 사용자가 사용할 메뉴일텐데, 로그인 화면은 어느 단계에서 표출되는지? [친구 초대 코드 복사하러 가기] 메뉴 클릭 시 또는 코드 복사 후 등
3) 디자인 측면: ZEBA의 볼드한 로고가 화면의 비중을 너무 많이 차지하는 것 같아 가독성이 저하 됨. 배치 변경, 팝업화면, 아이콘 추가 등으로 진행하려는 이벤트가 부각되었으면 함.
3. 매뉴얼 (추가로 정립해 놓을 규정 제안)
1) 적립된 포인트의 유효기간, 사용범위, 사용방법 등
2) 가입 24시간 내로 코드 입력했으나 일시적인 오류로 이벤트 참여가 되지 않았을 경우, 소급 적용 범위
3) 부적절한 참여의 예시 및 범위
과제후기
직원이기 이전에 우리도 어떠한 서비스의 사용자인 만큼, 평소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가지면 좋을 것 같다. 단순히 '어딘가 불편하네' 라고 지나가기 보다는 '이러한 사유로 이러한 부분이 불편하다' 라고.
'피드백' 하는 것은, 타인에게 나의 생각과 느낌을 공통의 언어로 표현해서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