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 오해와 진실
DHP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스타트업에만 투자해요. 다만, DHP가 관심을 가지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범위는 꽤 넓습니다. 진단, 치료 등 메디컬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는 딥테크 스타트업부터, 병원 및 약국 등 의료 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스타트업, 일상적인 건강 관리 및 웰니스와 피트니스, 더 나아가 반려동물 헬스케어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스타트업까지 모두 관심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저희 DHP가 투자한 포트폴리오 스타트업을 참고해 주세요.
DHP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시드 펀딩을 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Pre-A 와 시리즈A 투자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만, 가능하면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특히,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창업 팀이 구성되어 있으며, 사업 계획 단계를 넘어 파일럿 단계의 시제품이 나온 단계의 팀을 선호합니다. 너무 많이 진행된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오히려 저희가 검토를 해드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가능하면 초기에 지원해주세요!
DHP의 파트너들은 의료/헬스케어 전문가들일 뿐만 아니라, 매년 100-200개의 스타트업을 검토하고, 지금까지 2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해온 벤처 투자의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만나보는 팀들은 대부분 시드 단계의 팀들이기 때문에 초기 스타트업이 어떤 상황에 있는지 잘 이해하고 있어요. 또한 저희들은 누구보다 초기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러니 전문가라는 타이틀에 너무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능하다면 저희에게 일찍 연락주셔서, 초기부터 전문가들과 함께 사업을 구상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실제로 만나보시면, 전혀 엄근진하지 않답니다!)
DHP 패밀리가 말하는 DHP의 전문가 집단 이미지에 관한 오해와 진실은 저희 포트폴리오 인터뷰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다릅니다만, 시드 펀딩의 경우 대부분 1억원 내외의 금액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더 큰 규모의 투자금이 필요한 경우, 다른 VC 및 엑셀러레이터 들과 연계하여 투자하고 있으며, 공동 투자를 위한 다른 투자사를 적극적으로 소개해드리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점은 단순히 투자금 뿐만 아니라, DHP에 참여하는 전문가 풀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DHP에는 실제로 종합병원을 설립할 수 있을 정도의 다양한 의료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어요. 스타트업들이 초기부터 이 분들의 전문성 및 노하우,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개별 스타트업에 대한 멘토링과 전체 포트폴리오에 대한 멘토링으로 나뉩니다.
개별 스타트업에 대해서는 전담 파트너 시스템으로 해당 스타트업과 전문성이 가장 가까운 파트너들을 배정하여 더 집중적인 멘토링을 진행해드리며, 특히 슬랙을 통해 상시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진행합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스타트업 및 VC 업계의 주요 인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는 '포트폴리오 멘토링', DHP 포트폴리오 대표님들 사이에서 경험을 공유하고 네트워킹하는 'CEO 살롱', DHP 생태계 분들과 네트워킹하는 'DHP 패밀리데이' 등을 진행합니다.
멘토링 방식은 포트폴리오 대표님의 의향과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진행해요. 매달 정기적인 멘토링을 원하시는 팀은 그렇게 해드리고, 또 평소에는 관여하지 않다가 이슈가 있을 때만 자문 미팅을 진행하는 것을 선호하는 팀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필요하실 때는 언제든 저희가 든든하게 지원해드린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DHP 파트너들의 자문을 받아온 스타트업 대표님들은 'DHP는 목소리는 크지만 강제성이 있지는 않다'고 표현해주시기도 합니다.
DHP는 디지털 헬스케어 투자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오히려 국내외 벤처투자 업계에서 디지털 헬스케어에 투자하는 VC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요. 어느 VC의 어떤 심사역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단계에서 투자하는지, 해당 펀드의 현황이 어떤지를 상세히 알고 있죠. 저희 포트폴리오가 후속 투자 유치를 하시는 경우, 그 팀에 가장 적합한 VC를 연결해드립니다.
또한,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에 관심이 있는 여러 VC 들이 DHP의 포트폴리오들에 대한 적극적인 소개를 먼저 요청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즉, DHP의 투자를 받았다는 것만으로도 VC들의 레이더망에 포착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죠.
저희 DHP의 공식 소개자료, 페이스북, 브런치, 유튜브, 뉴스레터를 참고해주시고,
dhp@dhpartners.io로 연락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장 드리겠습니다!
좋습니다! 이 링크에 필요한 사항을 기입해주시면, 확인 후 최대한 빠르게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