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 4 -

by 사색하는 사람

생각하지말라고 하는 순간, 오만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번씩 생각하게 됩니다. 시각을 통해 들어온 정보로 뇌는 이를 판단하고 가공하여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고 현재 내가 가진 생각은 유감스럽게도 과거의 내가 가진 생각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뇌 과학적으로 볼 때, 우리는 망각하고 다시 기억을 회상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기억을 잃어버린다는 의아스러움에 때로는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생각은 이렇게 하루하루 없어지고, 새롭게 생겨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우리는 노화로 생각 자체를 잊어버리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생각을 해야지 좋을까요? 이에 대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들에 정답은 본인 스스로만이 알고 있습니다. 누군가에 답을 내려주어도 자신만의 답이 있기에 자신이 생각하는 답이 정답이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은 이러합니다.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글이나 말로 표현을 해야 합니다. 글을 통해 생각을 시각화할 수 있고 이를 다시 말로 표현하여 다시 수정하게 된다. 생각의 틀은 한정적이지 않습니다. 내가 생각하고 싶은 것 넘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에 관한 생각의 확장은 너무 좁습니다.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면 할수록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는 그 생각을 알려야 합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생각의 경우에는 글과 말로 표현함으로 기록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감정으로 이어져 행동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는 부정의 확장으로 부정을 이길 수 있는 것은 많이 없습니다.

생각이라는 것에 대해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철학적인 질문에 빠지게 되면, 깊은 생각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없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분명히 생각한다면 그것은 정답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열정은 어디서 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