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en rabbit Sep 03. 2023

슴슴하고 짭조름하고 씁쓸한 대화

왠지 시간차 데칼코마니.

작고 못생긴 대머리 결혼 20년 차와

크고 귀여운 뚱보 결혼 10년 차

그리고 더 크고 잘생긴 결혼 3년 차가

어느 비가 억수같이 퍼붓던 날 함께 술을 마셨다.


아내 보다 나이가 많은 20년은 이제 아내에게 화를 안 내고

아내 보다 어린 10년은 이제 화를 좀 참을 줄 알고

아내와 동갑인 3년은 지금 미친 듯이 싸우고 있었다.

진화하는 인류

3년이 이혼할지도 모른다며 울적했고

10년은 살다 보면 싸울 수도 있지!

20년은 무조건 꿇으라고 다그쳤다


3년은 아내가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 때문에 싸운다고 말했고.

20년은 아내에게  너무 많이 마시지 말라는 전화를 다소곳하게 받았,

10년은 삼겹살 더 먹을까, 아니면 이제 목살 먹을까 물었다.


20년은 술은 맨날 마시고 싶다고 투덜댔고

10년은 평생 취해본 적이 없다고 장담했다

속상한 3년은 안 마시던 술을 연신 홀짝였다.


20년이 결혼 생활에 대해 조언하면

10년이 그런 일 자기도 있었다고 말했고

3년은 그제야 20년의 말을 알아 들었다. 


20년은 취했고

10년은 안 취했고

3년은 취하고 싶었다.


집 나온 3년은 오늘 어디서 잘지 고민했고,

10년은 게임방에서 디아블로가 하고 싶었다.

이미 취한 20년은 그저 헤벌쭉 웃고있었다.


.......


히틀러는 브라운과 결혼하고 바로 다음 날 자살했다.

연합군이 히틀러의 벙커 코 앞까지 왔을 때였다.

결혼 다음 날 자살한 히틀러를 두고 사람들은

결혼이 렇게 무서운 거라고 말한다.

어쩌면 히틀러는 죽기 전에 이렇게 말했을지도 모른다.

"만일 내가 총통이 되기 전에 결혼을 했더라면

다른 나라와 전쟁은 꿈도 못 꿨을 거야.

아내랑 싸우는  전쟁보다 힘들어!"


하지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히틀러는 죽을 땐 죽더라도 결혼은 꼭 한번 해보고 싶었던 거라고.  

왜냐하면,

결혼은 그런 거다. 안 해보면 아무것도 모른다.


......


술집을 나오니 퍼붓던 비는 어느새 그쳐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손을 흔들며 뿔뿔이 흩어져 갔다.



                    

작가의 이전글 기억에 관한 올드보이 Old boy의 대환장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