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100 Question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썸머 Apr 26. 2024

02 Question 요즘 주로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

내가 진짜 원하는 감정은 무엇인가요

편안함. 기분 좋음.


시험기간이었음에도 느낄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하다. 생각이 달라지면서 느끼는 감정이 달라졌다.


시험은 내게 있어 감정의 블랙홀 같았다. 모든 감정을 다 불안과 긴장으로 만들었다.


시작의 진입 장벽이 높아 펼쳐보지도 않고서 걱정을 하고, 시험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시작 전부터 식욕이 솟구치고, 시험 보기 전까지는 눈으로만 읽기를 반복하는 효율성 낮은 학습법으로 공부해 와 시험 시작 전까지 단기기억을 붙잡고 있느라 힘들고, 읽은 걸 잊어버릴까 , 의식하지 못한 채 불안하기만 했다.


이번에는 달랐다.

달라진 점 두 가지. 그중 하나는 즐기는 취미가 생겼다는 것!


오븐과 반죽기를 구입했다. 비싼 가격이었지만 내가 번 돈으로 구입을 결정했다.

컨벡션 오븐이 집에 오고부터 하드계열 빵을 만들 수 있었다. 매일 아침 반죽을 하고 빵을 구웠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그 시간이 즐거웠다. 기쁨을 느꼈다. 때마침 기쁨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을 때 기쁨을 만난 것.

기쁨이라는 단어는 우울이라는 단어에 친근감을 갖는 나에게 낯선 단어였고 해맑은 영혼을 지닌 아이가 연상되었고 나와 어울릴 거라 생각해   없는 본연의 즐거움이 연상되는 단어였던 거 같다. 막연하게나마 그런 거 같다. 너무 내추럴한 충만한 순수한 단어 같았다. 물론 기쁠 수 있다. 순간적으로, 일시적이고, 지나가는 찰나로. 스치는 감정이지 내게 매일 와닿고 함께 하며 공존하는 일치되는 감정일 거라고 생각해보지 못했다. 그래서 기쁨으로 가득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해 보지 못했다.


하지만 생각이 바뀌었다. 독서모임에서 읽게 된 <소유냐 존재냐>6장을 읽고서, 황창연 신부님의 예수님이 돌아가실 깨 몇 날 며칠을 기쁨으로 가득하셨다는 말씀을 듣고서.


사는 건 기쁘게 사는 것이 참이고 우울이 악이라는 말에 뇌를 한 대 맞은 듯했고 생각지 못하던 걸 알게 됐고 생각이 바뀌었다. 그때 베이킹이라는 취미를 다시 만났다. 아침부터 빵 굽기는 내게 즐거움을 주고 기쁨을 알게 했다.


그렇구나 좋아하는 것을 하면 즐겁구나!

기쁠 수 있구나.


또 하나, 미리 공부하고, 적으면서 공부했다.

시험을 어려워하며 시작 못하는 나와 달리 시험 한 달 전부터 열심히 하는 같은 반 언니에게 자극받았다. 그와 함께 리포트로 배운 부분 요약하기 숙제를 하며 정리를 하게 됐다. 그게 도움이 다.

목차를 적으며 내용의 가닥이 잡히고 이해가 쉬워졌다. 눈으로만 하던 공부법이 좋은 방법이 아니란 걸 알았고 고쳐야 할 점 보였다. 쓰면서 정리한 후 다시 보기. 다음에는 더 핵심적으로 요약하기까지 이르고 싶은 욕심도 생겼다.


시험이 어제 끝났다. 벌써 한 과목씩 점수가 올라온다. 아쉬움이 남는다. 내가 한 만큼의 결과를 받았다. 기말에는 미리 공부하고서 내용을 알고 수업을 들으며 흥미를 갖고 이해하며 듣는 존재적 학생에 다가가야겠다.

계획을 하고 해야 할 일을 알고 실행하기. 계획을 하고 스케줄을 적으면 달성율이 올라간다. 실행률이 올라간다. 성실한 하루하루를 쌓아 기말고사 때 이번 중간고사 때 느낀 시험에 대한 편안함이 더 깊어지길 바란다.


나의 바람.


편안함이 깃든 일상에서 유유히 헤엄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01 요즘 나는 안녕한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