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마트에듀 Sep 14. 2024

간호대학 편입 언제 하시려고요?

이제는 해야하지 않겠어요?


안녕하세요 :-)

이번에 간호대학 편입에 성공한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하고 있는 황oo입니다



이 글은 저희 멘토님께서 후기를

부탁하시면서 제가 글을 써서



올리면 많은 학습자님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을거란 말씀을

하셔서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죠



우선 저는 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하기 전에 고졸이었어요



왜 고졸학력에서 멈췄냐구요?

우울하니까 그건 묻지 말아주세요...



암튼 저는 고졸학력을 가지고

알바를 전전하면서 이것저것



다양한 일은 안 해본 적이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활동을 하고 있었죠



그러던 어느날 어머님께서 제가

걱정이 되셨는지 넌지시 대학교를



이제라도 들어가서 자격증이든

졸업장이든 뭐라도 따지 않겠냐고

하시더라구요



솔직히 저도 알았습니다

부모님의 걱정스러운 눈초리를요..



하지만 자신감이 없고, 이 못난

성적으로 어디를 갈 수 있겠냐



그리고 제가 원하는 건 간호사

면허인데 간호학과를 갈 수나

있을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섣불리 도전도 못해보고

전전긍긍하며 시간을 보내던



어느날 어머니가 저에게 번호하나를

주시면서 이 분한테 전화를 해보라고

하시는 게 아니겠어요?



저는 처음에 어리둥절했다가 그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죠



학점은행제라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교육제도가 있는데 이 제도를

통해서 고졸 학력인 사람들이



전문학사 학위를 만들어서

간호대학 편입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편입이라는 단어는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전혀 생각을 해본 

단어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고졸 성적도 안 좋아서

신입학도 어려운데 편입이나 내가



할 수 있을까.. 하고 빠르게 포기를

했었는데 어머니가 인터넷 이곳저곳을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제 사정을



이야기 하며 한 학습멘토라고 하시는

분과 상담까지 완료하셨더라구요



그래서 그 분의 번호를 저에게

넘겨주시면서 이어서 상담을 받아

보라고 하셨죠



저는 걱정이 되는 마음으로 

전화를 하게 되었고, 상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께서 하시는 말씀으로는

우선 제가 고등학교 학력이라고



해서 전혀 걱정할 것 없고, 전문학사를

만들 때 성적관리 좀 더 신경써서



해주면 좋은 성적으로 마무리해서

간호학과 편입을 하는데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이야기를 해주시더라구요



저도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용기를 얻었고, 그 덕분에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하면서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는

수업을 들어보게 되었습니다



수업은 컴퓨터나 핸드폰을

이용해서 진행을 할 수 있었는데



시간표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서

제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었죠



그리고 대학교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 수업이라 중간, 기말고사



시험과 과제제출을 진행해야 하는

기간이 다가오더라구요



시험은 고사장에 가서 응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편하게



볼 수 있어서 옆에서 얼마나

어머니가 신경을 쓰시는지..ㅎㅎ



다행히 감독관이 없어서 다행이지

열심히 잔소리를 들어가면서

응시를 완료했습니다



과제는 과목마다 주제가 올라오는데

올라온 주제에 맞춰서 a4용지



2~3장 분량에 레포트형식으로

서론, 본론, 결론에 맞춰서



작성하고 온라인 제출을 하면

끝이더라구요



이러한 과정들을 마무리 하고 나니

간호대학 편입을 할 수 있는



과정들이 차근차근 맞춰지는 것

같았습니다



한 학기가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었고,

다음 학기를 잡아 기다리고 있었죠



수업을 하면서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신청을 해야 하는 행정처리



기간도 다가와 멘토님께서 미리

진행을 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이게 열리는 기간이 정해져 있다

보니 열렸을 때 미리미리 진행을



해둬야 한다고 신신당부를 하시길래

얼른 마무리를 했습니다



그 후에는 2학기 수업을 기다리며

학점을 추가적으로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병행해보기로 했죠



그 방법으로는 독학사, 자격증,

전적대 방법이 있었는데요



독학사는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해서

총 4단계로 이루어진 시험으로



고사장에 직접 가서 응시를 하고

합격을 하게 되면 학점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단계는 한 과목당 4학점씩

2단계부터는 한 과목당 5학점씩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으로 학점을 사용할 수 있었죠



그 다음은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학점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전문학사를 취득할 때에는 최대 2개까지

학사학위를 취득할 때에는 최대 3개까지



사용을 할 수 있는 자격증 개수가

정해져 있었습니다



마지막은 전적대 방법으로 전에

다녔던 대학교에서 받은 학점을



학점은행제로 끌고 와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2년제는 최대 80학점까지

3년제는 최대 120학점까지



4년제는 중퇴 시 최대 140학점까지

끌고 와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같이 병행하면

간호대학 편입을 하는데 훨씬 빨리



지원을 해볼 수 있는 학위가 만들어

진다고 하셨죠



그래서 저는 자격증과 독학사를 

하나씩 병행해보는 걸로 한 후



2학기 수업도 이어서 진행을 하게

되었어요~



솔직히 저 혼자서 하는 거였으면

분명히 포기하고도 남았을텐데



옆에서 어머니가 눈에 쌍심지를

키고 지켜보고 계시다 보니 차마



포기도 못하겠고, 후덜덜한 마음으로

전문학사 만드는데 집중을 했습니다



자격증 하나씩 병행을 하면서

끝을 내다 보니 점점 끝이 보이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2학기 수업도 진행을 하고 자격증

하나를 따고 독학사 공부를 진행



하면서 필요한 학점들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거의 수업이 끝나갈 때쯤 제가

영어준비는 힘들 것 같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정말 감사하게도

전적대성적과 면접만으로



간호대학 편입을 할 수 있는

대학교 명단 리스트들을

보내주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다행히 쉽게 지원을

해볼 수 있는 학교가 많이 있어서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어휴~

정말 포기를 하고 있었던 저의

대학 생활을 어머니의 노력으로



덕분에 이렇게 준비를 할 수 있게

알아봐주시고, 옆에서 챙겨주신

덕분에 준비를 할 수 있었죠



모든 수업과 필요한 학점들인

80학점을 모으고 나니 이제는



마지막 행정처리를 진행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당당하게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학점이 맞춰진게 보이니 얼마나

감동적이었는지ㅠㅠ



그리고 생각보다 성적들이 좋게

나와서 간호대학 편입을 할 때에



수월하게 들어갈 수 있진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부풀더라구요



요즘 뉴스 보니까 간호사인원을

늘리기 위해서 정원도 많이 늘린다

하니 기대가 아주 큽니다 *_*



제가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것은

멘토님의 부탁이 있으시기도 했지만



사실은 한 번 어디에라도 적어드리고

싶었어요



그래도 이렇게 제가 경험을 했던

방법과 과정들을 글로 적어서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자리가 마련이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도 꼭 도움 받아서 원하시는

간호대학 편입의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어요!



모두 화이팅 하세요~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https://pf.kakao.com/_xoaZrxj/chat


작가의 이전글 유보통합 아동학사 한 학기로 맞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