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매거진
사색하며 답을 찾는 여정
당신의 오늘에는 웃음이 있었나요?
by
동그라미 원
Mar 18. 2024
당신의 오늘에는 웃음이 있었나요?
웃음은 일정 조건이 만족될 때 15개의 안면 근육이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움직임이다. (위키백과)
그러나 웃음은 단순히 근육의 움직임이 아니라, 마음이 움직이며 춤을 추는 것이다.
마치 심각한 표정의 가면을 쓴 채 사는 사람처럼 웃음을 잃어버린 사람이 많다.
‘웃어봐.’라고 하면 ‘웃을 일이 있어야 웃지.’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환경에 지배를 받으면서 살기를 거부하면서 웃음을 통해 웃을 일을 만드는 사람이 있다.
웃음은 그 효과가 의학적으로도 입증이 되어 있다.
15초 이상 크게 웃기만 해도 앤돌핀이 증가하고 면역 세포가 활성이 되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웃는 것은 가장 쉬운 유산소 운동으로 얼굴 근육뿐 아니라, 몸 안에 장기 근육까지 활성화된다.
또한 폐 속에 나쁜 공기가 빠져나가고 신선한 공기가 유입돼 심장박동수가 증가하여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다른 운동을 많이 못해도 하루에 몇 번 크게 웃기만 해도 몸과 마음이 다 건강해질 수 있다.
우스운 사람이 되지 말고,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웃을 수 있게 하는 사람이 되기 원한다.
분위기가 어색하고 사람들이 서로 경계하며 경직되어 있을 때 함께 웃을 일이 생기면 분위기도 풀어진다.
서로가 웃으며 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은 결국 그곳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된다.
내 안에 부정적인 생각과 화가 가득하다면 웃을 수 있는 분위기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 되긴 힘들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속담도 있고, ‘웃으면 복이 와요.’라는 코미디 프로그램도 있었다.
점점 웃을 일이 없는 인생이 되고, 그런 가장과 사회가 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
층간 소음이나 주차 시비가 살인으로까지 비화되는 세상은 그 마음이 너무도 황폐하다.
내가 속한 모든 곳이 웃을 일이 많아지고, 그 웃을 일이 많아지게 하는 중심에 내가 있기를 바란다.
각자 힘든 일이 없는 사람은 없지만, 결국 그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그 어려움의 극복의 과정 속에서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이 결국은 어려움도 더 잘 극복할 것이다.
오늘도 내 마음과 입을 통해 나오는 말들이 누군가를 화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웃게 하기를 소망한다.
keyword
웃음
사진
에세이
59
댓글
댓글
0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가에게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동그라미 원
소속
글로다짓기
직업
에세이스트
일상의 평범함을 깨우다
저자
새로운 인생 2막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살면서 깨닫고 어려움을 극복한 마음들을 글을 통해 함께 나눕니다.
구독자
690
제안하기
구독
매거진의 이전글
아날로그 세상에 대한 추억
물려줘야 할 인성이라는 유산
매거진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