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그라미 원 Mar 18. 2024

당신의 오늘에는 웃음이 있었나요?




당신의 오늘에는 웃음이 있었나요?          



웃음은 일정 조건이 만족될 때 15개의 안면 근육이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움직임이다. (위키백과)

그러나 웃음은 단순히 근육의 움직임이 아니라, 마음이 움직이며 춤을 추는 것이다.

마치 심각한 표정의 가면을 쓴 채 사는 사람처럼 웃음을 잃어버린 사람이 많다.

‘웃어봐.’라고 하면 ‘웃을 일이 있어야 웃지.’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환경에 지배를 받으면서 살기를 거부하면서 웃음을 통해 웃을 일을 만드는 사람이 있다.          



웃음은 그 효과가 의학적으로도 입증이 되어 있다.

15초 이상 크게 웃기만 해도 앤돌핀이 증가하고 면역 세포가 활성이 되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웃는 것은 가장 쉬운 유산소 운동으로 얼굴 근육뿐 아니라, 몸 안에 장기 근육까지 활성화된다.

또한 폐 속에 나쁜 공기가 빠져나가고 신선한 공기가 유입돼 심장박동수가 증가하여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다른 운동을 많이 못해도 하루에 몇 번 크게 웃기만 해도 몸과 마음이 다 건강해질 수 있다.          



우스운 사람이 되지 말고,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웃을 수 있게 하는 사람이 되기 원한다.

분위기가 어색하고 사람들이 서로 경계하며 경직되어 있을 때 함께 웃을 일이 생기면 분위기도 풀어진다.

서로가 웃으며 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은 결국 그곳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된다.

내 안에 부정적인 생각과 화가 가득하다면 웃을 수 있는 분위기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 되긴 힘들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속담도 있고, ‘웃으면 복이 와요.’라는 코미디 프로그램도 있었다.

점점 웃을 일이 없는 인생이 되고, 그런 가장과 사회가 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

층간 소음이나 주차 시비가 살인으로까지 비화되는 세상은 그 마음이 너무도 황폐하다.

내가 속한 모든 곳이 웃을 일이 많아지고, 그 웃을 일이 많아지게 하는 중심에 내가 있기를 바란다.          



각자 힘든 일이 없는 사람은 없지만, 결국 그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그 어려움의 극복의 과정 속에서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이 결국은 어려움도 더 잘 극복할 것이다.

오늘도 내 마음과 입을 통해 나오는 말들이 누군가를 화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웃게 하기를 소망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날로그 세상에 대한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