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거점도시, 중소도시 부동산 투자 가이드
안녕하세요.
부동산 성공 투자의 미래, 투미부동산입니다.
오늘은 서울이 아닌 지방의 부동산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투미 유튜브나 블로그에 지방 부동산 투자에 관하 질문을 해주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이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 이어 김인만 소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서울 상급지의 투자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며 투자금액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지방 부동산 투자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지방의 주요 거점도시인 광역시급 도시와 중소도시의 부동산 전망을 살펴보고 지방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가이드를 잡아보겠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 분들은 지방 부동산을 가볍게 생각하시는 경향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 부동산 시장의 상승률을 보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또한 이미 많은 분들이 지방 부동산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고 계시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지방 부동산 투자에 관한 오해들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어떤 오해들이 있는지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지방 부동산에 대한 오해는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 부동산의 폭락입니다.
하지만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 소멸은 청년 인구가 거의 없는 농어촌 지역에만 해당되는데요.
오히려 지방의 거점 도시로의 인구 쏠림 현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인구 감소가 지방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서울 부동산 시장이 침체하면 지방 부동산 시장이 오르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2012~2013년 당시 서울의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왔었습니다.
하지만 지방 부동산은 오히려 상승장에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지방 거점도시인 부산과 창원의 경우 2009년부터 꾸준히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었습니다.
농어촌 지역이 아닌 지방 주요 도심 지역의 경우 해당 기간 부동산 가격이 2~3배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서울과 지방 부동산 시장의 상승 타이밍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방 부동산 시장도 서울 부동산 시장을 따라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서울이 오르면 지방이 따라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서울 > 지방 거점 도시 > 지방 중소도시 순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방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지방 부동산 시장 투자를 결정하게 되는 걸까요?
최근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취득세, 양도세 중과가 이슈입니다.
공시가 1억 이하의 주택은 중과 이슈에서 배제되기 때문에 수요가 많습니다.
하지만 서울에서 공시가 1억 이하의 주택을 찾는 건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지방의 공시가 1억 이하의 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지방 부동산이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결국 부동산 규제에 따른 틈새시장을 찾아 풍선효과가 발생했습니다.
그 풍선효과의 수혜는 지방 부동산 시장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리스크 관리를 하며 소액 투자를 하기엔 지방 부동산 투자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방 부동산 시장을 투자하기 전에 각 지역별 분류를 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 좋겠습니다.
부산, 대구, 광주 등 해당 지역의 거점 도시는 절대 부동산 시장이 무너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에 언급한 도시들은 인구 100만 이상의 자체 인프라와 수요를 확보한 도시입니다.
때문에 자체적으로 부동산 시장의 가격을 형성할 수 있는 힘이 있는 지역들인데요.
이런 지역들은 서울 부동산 시장의 축소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서울보다 상승폭, 상승 기간이 부족할 수 있지만 장기적은 투자 관점으로 보자면 충분히 보유해도 좋을 지방 부동산 시장들입니다.
지방 거점 도시뿐만 아니라 인구 30만 이하의 중소도시도 주목해볼 만합니다.
다만 이런 경우 짧은 호흡으로 해야 하겠습니다.
지방 중소도시는 부동사 규제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작은 변수에도 흐름에 변화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여유 자금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면 투자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되겠는데요.
일반적으로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상승장이 6개월~1년 정도로 매우 짧은 흐름이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지방 부동산 시장은 서울과 비슷하지만 다른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데이터가 없으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개인의 자금 상황과 투자하고자 하는 지방의 부동산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하겠습니다.
이상 투미부동산컨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