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미부동산컨설팅 Oct 13. 2021

시중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가격 폭락한다?

부동산 가격의 미래 전망


안녕하세요.

부동산 성공 투자의 미래, 투미부동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가격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볼때 단순히 금리 인상만으로는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단정하기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금리 인상이 부동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언론사나 정책자들이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가격 하락을 조심하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때문에 부동산 하락을 예상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인 경제학적 전망이 없기 때문에 부정적인 목소리에 휘둘리기 쉽상인 상황입니다.



최근 한국 은행이 기준 금리를 0.25% 상승한 0.75%로 설정하였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제 유동성이 끝나며 부동산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금리 부담으로 인해 시장에 부동산 매물이 풀리게 되고 반대로 수요가 감소하면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전혀 틀린 말은 아니지만 1차원적인 생각이라고 봅니다.


단순히 금리가 올라간 것만 볼 것이 아니라 왜 금리가 상승했고 금리 상승의 원인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되는지를 정확히 진단해야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을 올바르게 전망할 수 있습니다.



금리에 관련해서 경제학을 공부한 분들이라면 테일러 준칙을 알고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테일러 준칙은 금리가 결정되는 상황에 물가와 경기상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계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국의 경제학자인 존 테일러가 제시한 운용준칙으로 금리를 결정하는데 있어 인플레이션과 경제성장률이 가장 큰 원인이 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하나의 공식입니다.

이 준칙에서 볼 수 있듯 금리가 상승하는 원인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기 과열입니다.

금리가 오르는 현재 상황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은 인플레이션의 증가와 경기 과열이 예상되기 때문에 취해지는 조치입니다.

경기가 침체되고 물가가 하락한다면 취해지지 않을 조치인데요.


지금의 부동산 시장 상승의 원인이 유동성의 증가로 인한 인플레이션 상승과 경기 부양 정책이기 때문에 현재의 금리 인상 자체가 부동산 시장의 상승을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금리가 상승한다는 것이 부동산 가격에 부정적인 요인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현재 부동산 시장은 하락 요인보다 상승 압력이 더 큰 상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물가상승률 즉 인플레이션과 부동산 가격의 상관관계를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표를 보면 소비자물가와 한국 은행의 기준금리 변화를 한번에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같은 모양의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물가상승률에 따라 한국의 기준 금리가 오르고 있다는 점을 명확히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두번째 표는 물가상승과 부동산 가격의 흐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선행과 후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같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리 변화와 부동산 가격의 흐름을 비교하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리는 이야기와는 정반대로 금리가 인상하면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금리가 인하하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 분들이 놀랄 수 밖에 없는 지표입니다.


최근 지표를 보면 금리가 하락했음에도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반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물가 즉 인플레이션이 증가하면서 부동산 가격이 함께 상승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금리가 낮음에도 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당연히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단순히 금리가 올라갔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금리가 변화하는 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고 그 이유를 정확히 파악해야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금리 인상이 현재의 상황에서 얼마나 효과를 볼 수 있는지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준 금리를 인상해도 정부가 지속적인 유동성을 공급하면 금리 인상의 의미가 사라지게 됩니다.


내년 대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지속적인 유동성 공급이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의 금리 인상이 진짜 효과를 보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의 변화가 부동산 시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금리의 변화만으로 부동산 시장이 좌지우지되지 않는다는건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나의 지표만으로 휘청거릴 수 없습니다.

때문에 전반적인 경제의 흐름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맹신하기 보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상 투미부동산컨설팅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재건축 2년 실거주 요건 백지화 결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