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보라 Jun 05. 2024

기분 좋은 얘기와 안 좋은 얘기를 함께 쓴 일기

2018년 2월, 편집국장의 막말로 인한 스트레스 그리고 엄마의 암수치

2018년 2


1. 그다지 안 좋은 얘기     


오늘도 운동을 가지 못 했다. 나를 챙기자는 다짐으로 등록한 운동. 최소 주 2회만이 목표였다.      

오늘은 칼퇴하고 운동할 줄 알았는데... 운동이 아니라면 책방을 가보고 싶었다. 그러나 퇴근은 늦어지고 퇴근 전 올려둔 기사는 나오지 않았다. 점심 이후부터 취재해서 정리한 기사에 대해 "보도자료 베껴 써선 안 된다", "기사에 야마가 없다"는 소리를 들었다. 베껴쓰진 않았지만, 부족한 점은 있으니 고치자 싶어 고친 거였는데.     


퇴근길보도자료를 안 본 것 같은 질문 들었을 땐... 나는 누구와 대화를 하고 있는걸까버스에서 아득한 기분이 들어서 맥이 빠졌다     


'야마'라는 말은 입사하고 1년 10개월 넘게 선배들로부터 들은 적이 없었다. 원래 그 단어를 좋아하지도 않았기에 쓰지 않는 선배들이 좋았다.     


하고싶은 글 쓸 기회는 0. 어려워하는 글은 더 몰아붙이거나 스스로를 계속 부족하게 생각하게 만드는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보고, 듣고 싶은 프로그램도 많고 그래서 쓰고 싶은 건 많은데 영 글렀다. 나는 다시는 여기서는 스스로 만족스러운 기획기사를 쓸 엄두를 못 낼 것임을 깨닫는다. 11월부터 깨달았지만 희망 가지고 살았다. 아닌 건 아니다.     


브런치에 글 써야지 써야지 해놓곤 한 줄도 못 쓴 채 여기다 쓰고는 잠 들려한다.      




2. 기분 좋은 얘기.      


집 올 때 처음으로 571을 탔다. 퇴근시간이 지났을 시점이라 탈 용기가 생겼다. 많이 막힐까봐 안 탔었다. 아침에도 버스로 40분 저녁에도 40분 걸렸다. 버스인데 빨랐던 편이다. 제일 좋아하는 라디오, 언니네라디오 들으며 앉아서 이동해서 더 좋았다.     


좋아하는 일이 마음 속에 생겼다지지난주 일요일 서울에 온 엄마랑 얘기나누다가 문득 떠올랐다. 엄마와는 때로는 불같이 싸우지만(혼나지만그래도 내겐 좋은 이야기 친구다.     


이거구나 싶으니 그동안 왜 이런 저런 것들이 나의 관심사였는지 들어맞았다이미 흥미가 있으면서도 특정 단어나 문장이 머릿속에 규정되지 않으면 스스로 못 깨닫는 것 같다. 


아직은 엄마 외엔 얘기를 하진 않았지만 좀 더 생각하다보면 친구들에게도 얘기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직은 엄청 작은 생각만 한 거니까.     


씻고 나서 한 시간 반 책을 읽었다. 폰을 안 보려했으나 3, 4번 봤다. 인터넷하거나 티비보고 라디오 듣다 자곤 했는데 맘 먹고 책을 읽으니 좋다. 어제에 이어 이틀 연속이다. 어제는 릿터. 김미월 글을 보고 진짜 반가웠다. 마음이 아린데 따스했다. 장강명 소설은 언시생 이야기라 술술 읽히다가 마지막에서 콕 찌르듯 맘이 아팠다.     


오늘 아침에 평소보다 일찍 나서서 571 타고 목동3단지에 내렸다. 내린 시간 8시 55분. 회사 두 정거장 전이다. 처음 가 본 양천도서관에서 회원증 끊고 읽고싶던 책 네 권 찾아서 빌리고 기분 좋게 회사로 걸어갔다. 도착하니 21분. 역시나 문은 닫혀있고 문을 열고서 여유있게 컵을 씻고 커피를 내리고 책상에 앉았다. 그러고 10시간 뒤 퇴근!


아 월요일엔 휴가였다. 엄마 정기검진 결과 확인날인데 그동안은 차마 휴가를 못 내서 5개월 정도 같이 가보지를 못 했다. *정말 정말 모처럼 같이 병원을 갔다. 하필 병원 전산이 잠시 마비돼서 진료가 쭉쭉 미뤄진 건 답답했지만.     


엄마의 결과는 지난번처럼 괜찮았다. 암수치가 더 높아지지 않았고 스캔도 마찬가지였다. 더 좋아지지도 나빠지지도 않는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감사한 일이다.     


엄마의 담당 의사는 김OO 선생님인데 엄청 친절하다거나 한 건 아니더라도, 다른 의사들에 비해 매우 환자들의 얘기를 잘 들어주는 편이다. 환자들이 진료실에서 꽤 오래 있다 나온다. 엄마가 농담을 좋아해서 가끔 농담을 던지면 이해를 못 하거나 로봇같이 반응한다...!      


KBS 다큐 <앎>에서도 한 출연자의 주치의로 잠시 나왔었다. 혼자 TV 보다가 깜짝 놀라서 전화로 "엄마 김OO 선생님이 티비 나오네"라고 전했던 기억이 난다.     


아들과, 딸과 온 환자들이 보였다. 그 자식들을 보며 저들도 나같은 마음이겠지 싶었다. 남편, 아들, 딸 모두와 온 환자도 있었는데 온가족이 걱정해주는구나 싶어서 뭉클하기도 했다. 꼭 낫기를 바라는 마음.     






<2024년의 코멘트>     


기획취재일이 없어지면서 휴가를 내는 것조차도 어려워진 회사 분위기. 세상에..


몇 년 전인데도 당시에 이 글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면서 엄청 고심했던 게 떠오른다. 회사 힘든 이야기만 쓰면 사람들이 볼까? 안 읽지 않을까? 싫어할까? 등등의 자기 검열이 많았다.      


그래서 굳이 ‘그닥 안좋은 얘기와 기분 좋은 얘기’라는 말을 제일 앞에 덧붙였다. 안 좋은 얘기도 읽고, 기분 좋은 얘기도 읽어달라는, 당시 나의 마음이 전해진다...      


엄마랑 했던 이야기는 ‘작가’가 되고 싶다는 이야기였다. 그땐 이렇게 글에 차마 적기도 어려울만큼 벅차고 버겁던 말이었다. 그만큼 되고 싶으면서도.      



작가의 이전글 '나는 이제 무엇 때문에 이 회사에서 버티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