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기술을 못 따라잡는 시대

학교 교육이 유명무실하다는 것에 대한 나의 생각

by 미세스유니

개인적으로 챗gpt가 아이들의 학습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생성형 AI를 통한 학습방법에 대해 스스로 테스트하고, 직접 나의 아이들에게 적용해 보며, 새로운 시대의 교육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다. 교육자, 공학자, 전문가라는 타이틀 모두 갖고 있지 않지만, 실생활에서 아이들이 커가는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교육과 학습에 대해 많이 생각하는 편이다.

사람은 적정연령이 되면, 학생으로서 자연스럽게 학교에 입학하고, 공부를 하며, 성인이 된 후의 미래를 준비한다. 과거에는 학교 교육이 고등 교육과 기술 습득을 위한 중요한 디딤돌이 되었다. 하지만, 어느새부턴가 학교 교육의 전통적인 역할이 유명무실해져 사교육 또는 대안학교등의 다른 형태로 미래를 준비하는 많은 방법들이 생겨났다. 최근에는 고교학점제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원하는 과목의 학점을 이수하며, 직접 자신의 학습을 설계하는 방향으로 고등학교 교육이 변화하고 있다. 그 방법과 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쟁이 있지만, 학교 교육 역시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2022년 11월 30일 챗gpt가 오픈되고 난 뒤, 세상은 크게 변하고 있다. 그에 비해 교육계는 조심스럽게 변화하고 있다. 여러 가지 문제점과 보완점이 다양하게 발생하는 생성형 AI를 급격하게 받아들이는 것 역시 문제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이 지금의 시대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연령과 변수가 작용하는 성인 이전 시기에 급격한 변화는 옳지 않다. 개개인의 성장 발달 속도에 맞게 가정에서 또는 방과 후 등의 시간에 학습하고, 적용해 보면 된다.


그렇다면 학교 교육은 새 시대를 따라잡지 못해 의미가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챗gpt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를 학습하고, 아이들에게도 권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학교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챗gpt는 무한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다. 어떠한 질문에도 대답을 하며, 원하는 콘텐츠를 생성해 준다. 이에 따르는 각종 범죄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 아이들에게 가장 위험하다. 아직 도덕적, 정서적 성숙도가 완성되지 않은 시기에 새로운 시대를 엇나가게 적응하고 있는 상황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거름망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령의 아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인성, 협력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태도이다. 이러한 것은 학교 현장에서 길러져야 한다. 다양한 구성원이 모여 있는 작은 사회 속에서 올바른 인성을 갖춘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 1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우고, 익혀야 한다. 그것이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는 디지털 시대, 거대 언어 모델의 시대에 학교 교육이 유명무실해지지 않을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keyword
이전 05화챗gpt와 음성대화로 과학토론을 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