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양훈 Dec 14. 2023

인물 크로키와 인체 관절(VII)

2019년 2월 22일 늦깎이 미술학도 도전기

선생님은 관절에 대한 설명을 위해 목각인형을 보여주며 강의해 주셨다.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13개의 관절의 위치와 방향을 잘 파악하고 그리는 것이 역동적인 크로키를 그리는 요령 중 하나다. 밑그림을 위해 관절과 머리를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둥글게 그리는 방법도 배웠다.    

  

뒤샹의 샘

강의 끝 즈음에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전시되고 있는 ‘마르셀 뒤샹’ 展에 대한 관람소개를 해주셨다. 다음 주 화천에서 오시는 선배님 부부와 함께 구경할 예정이다.


연필에 대하여

연필은 흑연과 점토의 배합비율에 따라 굳기와 농도가 결정된다. 연필의 종류 중 H(Hard)는 숫자가 높을수록 딱딱하고 단단하며 연하다. 또한 B(Black) 계열은 숫자가 높을수록 무르고 진하다. HB는 H와 B 중간 정도로 표준 굵기를 나타내며 일반필기용 연필이다. B와 H의 중간 굳기는 F로 표시하는데 이것은 Firm의 머리글자다. 연필의 용도로 보통 9H~6B까지 있다.      


▶9H-최고 경도의 연필. 유리와 금속같이 극히 연하고 밝은 면을 그리는 데 좋다.

▶8H-세운 선을 그을 때는 필압을 지나치게 주지 않도록 하여 담백하게 표현한다. 눕혀서 사용하면 의도적으로 종이의 결을 짓누르는 것도 가능하다.

▶7H-데생의 마무리 단계에서 연하고 밝은 표현을 구분해서 그릴 때 사용할 수 있다.

▶6H-회색 색상이 특징. 반사광과 둘레 표현에 사용하면 좋다. 

▶5H-9H에서부터 5H의 딱딱한 연필은 하얀 석고상의 밝은 면 등의 마무리에 좋다. 

▶4H-사물에 빛이 닿는 하이라이트 (종이의 하얀색을 활용하는 부분)는 극히 적으므로 주변의 밝은 면에는 딱딱한 연필로 터치를 그린다.

▶3H-세부묘사와 표정 터치에 사용하며 사물의 질감을 끌어내는 데 좋다. 

▶2H-초심자는 처음에 2H를 준비하여 H계열의 딱딱한 연필에 익숙하는 게 좋다. 필압에 의해 회색의 변화를 주기 쉬우므로 자주 사용한다.

▶H-인공물 表面을 복잡하게 표현하는 경우에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다.

▶F-견고하다는 Firm의 약자. 금속 캔의 측면 등의 밝은 표현을 할 때 필수.

▶HB-H와 B의 중간 경도. 필압에 변화를 주면 어느 정도 진한 색상을 내는 것도 가능.

▶B-B는 Black의 약자. 숫자가 올라갈수록 그림체가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2B-B, 2B, 3B는 처음 그리는 밑그림. 明中暗 세 단계로 나누어 크게 표현할 때부터 마무리까지 사용 가능한 만능. 필압의 컨트롤을 이용하여 밝고 어두운 변화를 표현. 건

▶3B-매끈하게 그려지므로 초심자의 입문용으로 최고. 

▶4B-채소와 과일 등 자연물의 부드러운 표현에 변화를 줄 때 활용. 

▶5B-어두운 색상의 거슬거슬한 사물을 그릴 때 5B나 6B를 눕혀서 사용한다.

▶6B-B계열은 부드러운 부드러운 선을 그을 수 있기에 종이 결을 활용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다. 위에 딱딱한 연필 선을 덧그려서 뭉게는 방법으로 변화를 주기도 한다. 

▶7B-강한 필압으로 칠해주면 흑연의 영향으로 화면이 빛나보이게 되므로 색상을 보면서 사용한다.

▶8B-굵고 부드러운 심. 8B와 9B는 마무리 단계에서 필요에 따라 가장 어두운 부분에 액센트로 사용해도 좋다.

▶9B-더욱 더 부드러운 9Bsms 매끈한 선을 그을 수 있으므로 카본 연필처럼 크로키 드로잉에 적합하다. 


※6H~3H는 정밀제도, 건축설계용, 2H~B는 학습, 사무필기 및 설계제도용, 2B~3B는 속기용, 

   4B~6B는 미술용으로 사용.      

※크로키와 스케치를 위한 전문가용 카본 연필은 따로 있다. 

   -정밀묘사는 HB~2B, 스케치는 2B~3B, 연필소묘는 4B~6B 정도가 적합.     

※지우개도 연필-지우개도 흰 연필로 생각해 적절히 잘 이용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우개로 지울 때는 선의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한다. 그래야 지운 자국을 보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마무리 작업 시에 가장 밝은 부분을 강조하려면 살짝 떠내듯 눌러 지움으로써 하이라이트을 표현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드 크로키 예습(VI)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