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랑 Oct 09. 2021

다시, 광안대교 위를 달릴 그날을 손꼽아 기다린다.

자꾸만 땀이 흘렀다. 달리기를 시작하고 나서부터 나의 삶과 생각과 정신과 마음과 몸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속이 미칠 것 같아서 힘들어 죽을 거 같을 때도 달리러 나갔다. 2019년 4월 15일은 잊을 수가 없다. 그 흔한 운동화 하나 없이 스니커즈만 신은 채 달리기 시작하면서 속이 뻥 뚫린다는 느낌이 정말 새로웠다. 아! 달리기라는 운동이 나에게 있었구나! 그동안 왜 달려보려고 생각하지 못했을까. 나 역시 돈 들여 헬스 PT 받고 싶었겠지. 오리발 들고 멋진 수영복을 입고 수영장에서 수영하고 싶었겠지. 그 마음을 당연히 알지.




이마에서부터 온몸에 흘러내리는 땀이 나에게 위로를 해주는 듯했다. 여기까지 잘 살아왔고 잘 살아가고 있다고. 달리면서 운 적도 많았다. 걸으면서 우는 것보다 덜 쪽팔리고 더 길게 더 많이 울어도 상관없었다. 나에겐 달리기가 운동이자 명상이자 한풀이었다. 화가 나면 달리러 나가고, 걱정 들기 시작하면 무작정 뛰어나가고, 그렇게 달리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신박사님이 부산에 오셨다. 그때 남포동에 가서 책에다 사인받고 손글씨를 적은 편지를 드렸는데 그 편지가 신박사 TV에 소개가 될지 꿈에나 알았을까. 방송을 듣고 난 날, 달리러 나갔다가 10km을 처음으로 달리게 되었다.

며칠 후 부산 바다마라톤 대회에 나가서 다시 10km를 완주하는 벅찬 경험이 나에게 주어졌다. Finish 라인을 밟는 순간, 그동안 힘들었던 일들이 스쳐 지나가면서 나도 모르게 주저앉아서 울었다. 완주했다는 기쁨도 있었지만 여기까지 오게 한 나 자신에게 너무 고마워서 더 울었던 것 같다.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함께 다 같이 달릴 수 있는 대회들이 줄줄이 취소되었지만 다시 광안대교 위로 달릴 수 있는 날을 기대하게 된다.

달리기 시작한 지, 2년이 훌쩍 지나간 지금! 더위에 쥐약인 내게 유난히 더 무덥고 습했던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는데 달리지 못하고 있는 내 심정이 무너진다. 발가락을 가구에 내줘버렸다. 그리고 발톱이 빠지기 일보 직전이다. 이렇게 팅팅 부은 엄지발가락을 가지고 운동화도 신는 건 커녕 달리다가 발톱 빠질까 봐 겁나서 아직도 여름 샌들을 신고 다닌다. 얼마나 날이 좋던지! 달릴 수 있을 때까지는 그냥 걸으면 되지 뭐! 걷는 동안 비염이 심한 나의 코끝에 다가온 그 향기~ 싱그러운 풀 냄새가 났다.

작가의 이전글 점점 지쳐가는 기억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