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자이가르닉(미완성) 효과

사용자 기억 속에 남게 하라

자이가르닉(미완성) 효과(Zaiggrik Effect) : 사용자 기억 속에 남게 하라


정의

사용자가 미완성의 작업이나 정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하는 경향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는 전략.

자이가르닉 효과는 블루마 자이가르닉 심리학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사람들이 완료된 작업보다 미완성 또는 중단된 작업을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을 설명합니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단기 기억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된 연구로 두 그룹을 모아 한 그룹은 일을 끝내도록 설정하고, 다른 그룹은 일을 끝마치지 못하게 방해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업무 종료 후 일 도중에 방해를 받은 그룹이 자신이 수행한 업무에 대해 더 잘 기억했다는 결과를 얻음으로써 끝마치지 못하고 중간에 그만두게 되면,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긴장 상태가 이어지고, 그러다보면 머릿속에 더 오랫동안 남아 있게 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UX에서 자이가르닉 효과를 활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미완성의 작업이나 정보를 완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게 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고 사용자의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잃지 않게 하기 위해 넛지에 대한 조정 및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Duolingo, Speake등의 교육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사용자가 일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사용자가 학습 과정을 완료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여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LinkedIn와 TInder의 '프로필 완성도' 바는 사용자가 자신의 프로필을 100% 완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이는 미완성의 상태를 보며 사용자가 프로필을 완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게 합니다.

Trello 등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에서는 사용자가 작업을 '진행 중', '완료' 등의 상태로 분류할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가 '진행 중'인 작업을 보며 그 작업을 완료하고자 하는 동기가 생기도록 합니다.


결론

자이가르닉 효과를 이해하고 UX 에 적용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의 관심을 더 오래 유지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매력적이고 잊혀지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Verywell Mind - The Zeigarnik Effect and Memory
Simply Psychology - Zeigarnik Effect

이전 02화 UX 심리학 : 이케아 효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