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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프레이밍 효과

사용자를 유도하라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 사용자를 유도하라


정의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다

프레이밍 효과는 동일한 정보를 다르게 표현함으로써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심리학적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물이 절반 들어 있는 컵을 보고 “절반 밖에 안 남았다”라고 말하는 것과 “절반씩이나 남았다”라고 말하는 것은 부정적 프레임과 긍정적 프레임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는 정보의 내용이 아닌, 그 정보가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따라 우리의 인식과 판단, 결정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프레이밍 효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의 선택과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프레이밍 효과는 사용자 경험(UX)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 정보를 어떻게 제시하고, 사용자의 선택을 어떻게 유도할지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UX에서 프레이밍 효과를 적절히 활용하면, 사용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유도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밍 효과의 긍정적인 영향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간결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전문 용어의 사용을 지양하고 누구나 맥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 입장에서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UX 라이팅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사한 예로 사용자가 처음 접하는 정보를 기준으로 판단을 내리게 하는 심리학적 반응인 앵커링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레이밍 효과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사용자가 오류를 경험했을 때, 부정적인 감정을 최소화하고 문제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에러 메시지를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실패" 대신 "로그인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와 같이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문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합니다.

커머스에서 "이 상품은 수량 한정 상품입니다"라는 메시지는 사용자에게 구매를 서두르게 만드는 행동을 유발합니다. 이는 상품의 희소성을 강조하여 사용자의 구매 결정을 촉진합니다.            


결론

쉽게 말하자면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듯이 UX 라이팅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밍 효과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유도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정보를 어떻게 제시하고, 어떤 경험을 제공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자료

https://uxdesign.cc/the-framing-effect-in-ux-d77df34369ec

https://bootcamp.uxdesign.cc/the-framing-effect-8968fd8b8656

https://ux360.design/framing-effect-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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