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제공량의 힘
사람들이 제공된 단위를 기준으로 적절한 양을 판단하려는 심리적 경향
단위 편향은 사람들이 주어진 것을 일련의 단위로 받아들이고, 그 단위가 최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특정 크기나 수량의 단위가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제공된 단위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는 심리적 현상이며 사용자의 구매 결정, 서비스 이용 등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음식 포장에 적힌 1회 제공량이 실제로는 과하거나 부족해도, 사람들은 해당 단위가 적절한 양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입니다.
단위 편향을 고려해 적절한 단위로 나누어진 정보나 기능은 사용자가 더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과자 등의 식품 포장이나 운동 목표 설정에서는 1회 권장량 00g 또는 1회 3분, 1일 3회 등의 현실적인 단위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더 쉽게 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 서비스의 방면에서는 목표 행동의 단위를 작게 분할해, 난이도를 낮추고 더 쉽게 목표에 달성하게 해 달성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더 서비스에 강하게 몰입하고 참여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영어 학습 앱인 스픽는 사용자에게 하루에 특정 학습량을 채우도록 권장합니다. 하루에 3개의 학습 세션을 권장하여 일일 그룹으로 제공하며 세션별 예상 소요 시간을 미리 알려줌으로써 3분, 3분, 4분 등의 짧은 학습시간을 강조해 사용자가 목표에 더 쉽게 접근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단위 편향을 고려해 서비스를 설계한다면, 사용자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조정해 서비스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더 현실적인 단위 설정과 명확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며, 적극적인 사용자 중심 설계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s://bootcamp.uxdesign.cc/unit-bias-c87721862c9c
https://michaelgearon.medium.com/cognitive-biases-unit-bias-c48d35d2ff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