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타인의 선택을 따라갈까?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기준으로 자신의 결정을 내리는 경향
사회적 증거 효과는 사용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의견에 영향을 받는 심리적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특히 불확실한 상황에서 두드러지며,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 옳다고 믿고 그들을 따라가는 것에 자신의 결정을 정당화하려는 심리적 메커니즘입니다. 특정 행동이 다수에 의해 지지 받고 있다는 신호를 통해 스스로에게 신뢰를 심어주며 참여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입니다.
사회적 증거 효과를 이용해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다른 사용자들의 긍정적인 리뷰, 피드백, 추천 등을 강조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페이지에 다른 사용자들의 긍정적 지표를 숫자로 표기한다던지, 나와 비슷한 사용자들이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신뢰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쿠팡, 올리브영 같은 이커머스 서비스에서는 제품 상세 페이지에 고객 리뷰와 평점을 표시하여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지금 00명이 이 제품을 보고 있어요.", "00명이 오늘 이 제품을 구매했어요.", "이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함께 구매한 상품" 등의 추천 문구를 통해 사용자가 더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제품 신뢰도를 높이며 구매 결정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확신을 제공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사회적 증가는 많은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신뢰를 가지고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효과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결정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가지며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https://www.nngroup.com/articles/social-proof-ux/
https://blog.logrocket.com/ux-design/19-social-proof-examples/
https://www.interaction-design.org/literature/topics/social-pro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