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가 매일 똑같은 옷만 입은 이유
사용자가 너무 많은 선택 옵션을 제공받아 의사 결정 능력이 저하되는 현상
결정 피로는 사용자가 많은 결정을 연속적으로 내릴 때, 점차적으로 정신적 에너지가 소진되면서 더 나쁜 결정을 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선택을 해야 할 때 느끼는 피로감으로 인해 최적의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짐을 말하며 서비스를 설계할 때의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일계로 스티브 잡스는 매일 똑같은 옷을 입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애플의 CEO로서 하루종일 수많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했고, 그는 자신의 에너지와 집중력을 중요한 결정에 집중하기 위해 매일 똑같은 옷만 입음으로써 하루 중 옷을 입는 문제에 대한 결정을 미리 내려놓았습니다. 이를 통해 더 중요한 결정에 집중하고자 노력했고, 스스로의 결정 피로를 전략적으로 관리한 사례입니다.
결정 피로를 줄이기 위해선 사용자가 한 번에 많은 선택을 하지 않도록 주요 기능을 강조하고, 덜 중요한 기능은 숨기는 형태로 선택지를 단순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한 번에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을 줄일 수 있고 별도의 선택을 하지 않아도 적절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기본값을 제공해 결정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티빙 등의 OTT 서비스는 사용자가 영화나 시리즈를 선택할 때 결정 피로를 줄이기 위해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전에 시청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등 선택의 폭을 좁히려 노력합니다.
결정 피로는 대다수의 서비스에서 많은 사용자가 겪고 있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의 단순화, 기본값 제공, 점진적 공개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사용자가 더 나은 경험을 하고 적절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https://bootcamp.uxdesign.cc/decision-fatigue-the-hidden-enemy-of-user-experience-f62c061d5156
https://www.linkedin.com/pulse/minimizing-user-decision-fatigue-web-design-sachin-dat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