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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Jun 15. 2024

UX 심리학 : 새 출발 효과

새로운 시작에 설레는 이유

새 출발 효과(Fresh Start Effect) : 새로운 시작에 설레는 이유


정의

새로운 시작이나 중요한 시점을 맞이할 때 사람들의 행동과 동기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현상

새 출발 효과는 새해, 생일, 월요일과 같은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는 시점에서 사람들이 더 나은 행동을 실천하거나 목표를 달성하려는 의지가 강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동기 부여와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참여율을 높이고 목표 달성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새 출발 효과를 적절히 이해하고 활용할 경우 사용자의 동기 부여와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새로운 시작을 기념하며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해당 목표의 리마인더와 알림을 통해 사용자가 새 출발의 기회를 인식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또 새 출발 이후의 진행상황을 쉽게 확인할수록 시각화하여 정보를 제공한다면 개인화된 경험을 통해 더 큰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스픽(Speak)등의 언어 학습 서비스의 경우 새 출발 이벤트 시기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새해에 맞춰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새 언어 학습 목표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이후 주기적인 리마인더를 통해 '불꽃'이라는 동기 부여 아이템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꾸준히 학습을 이어나가도록 돕습니다. 또 "새해 다짐 챌린지", "4월 스피킹 챌린지"등으로 매달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지하도록 유도합니다.


결론

새 출발 효과는 중요한 시점을 강조하고, 도움을 주는 기능들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을 지속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동기 부여를 강화하고 행동 변화를 촉진해 제품의 목표달성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보세요.


참고 자료

https://www.nngroup.com/articles/fresh-start-effect/

https://ui-patterns.com/patterns/fresh-start-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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