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통증, 방치하면..

by Uline


턱관절은 턱뼈와 두개골이 만나 형성되며 입을 벌리거나 다물게 하고, 턱을 좌우 또는 앞으로 움직이게 하는 관절이다. 좌우 양쪽이 동시에 움직이는 관절이기 때문에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행위가 원인이 된다. 또 한쪽으로 턱을 괴거나 다리를 꼬는 자세도 턱관절 장애를 유발한다. 이런 후천적인 습관 외에 부정교합 등의 치과적인 원인도 원인이 될 수 있다.


shutterstock_692194051.jpg


후천적인 습관으로 발병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장애가 발생한 초기에는 생활습관을 바르게 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게 되면, 이명이나 편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심할 경우 턱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등 얼굴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 때문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일단 내원하여 어떤 부분에 문제가 생겼고, 또 어떤 치료가 도움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shutterstock_519573301.jpg


턱관절 장애가 생기면 일단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소리가 난다. 동시에 턱에 통증이 생긴다. 더 많이 사용하는 쪽의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턱관절의 균형이 깨지고 부정교합이 생기는 등 부가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 턱관절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치열마저 변형될 수 있다. 따라서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불편함이 느껴지는 경우, 혹은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거나 벌어지지 않는 경우 나의 건강을 위해, 나아가 예쁜 얼굴 라인과 긍정적인 첫인상을 위해 치과의원을 찾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이롭다.



shutterstock_559658302 복사.jpg


턱관절 치료의 핵심은 턱관절 장애의 3대 기본 증상 (턱 소리, 턱 통증, 개구장애)을 해결하는 것에 있다. 그래야만 근본적인 원인이 소멸되어 건강은 물론이고 아름다운 얼굴 라인을 회복할 수 있게 된다.


턱관절 장애의 3대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먼저 시행되어야 하는 것은 체계적인 진단이다. 3차원 CT 촬영, 교합분석 및 구강검사, 방사선 검사와 저작근 및 두경부 검진, 턱관절 상태 진단 등 3D 장비를 활용한 종합적인 검사 후 이를 통해 얻어진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NBM 등의 개인 맞춤 치료계획을 수립해야만 빠르고 정확한 치료 진행이 가능하다.


턱관절5.jpg



턱관절 장애의 3대 증상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치료방법 NBM의 N은 night guard 즉, 주로 수면 중에 발생하는 턱 틀어짐으로 인한 이 악물기나 이갈이로부터 치아가 갈려나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방법이다. 턱관절 장애가 심하지 않거나 연령이 낮은 경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개인의 구강구조에 딱 맞는 맞춤 장치 제작으로 이물감이 최소화되어 착용 시 불편함이 크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턱관절6.jpg


B는 botulinum toxin 즉, 보톡스를 사용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턱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턱의 변형이 나타난 부위에 주사를 놓아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으로 시술이 비교적 간단하다. 특히 미용적인 효과가 커 면접이나 취업을 앞둔 분들 사이에서 선호도 높다.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 진행 시 턱선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틀어진 턱으로 인해 치아에 가해지는 손상이 최소화되는 효과도 있다.



턱관절7.jpg


M은 M-sound 행동조절 요법으로 턱과 치아, 그리고 혀의 위치를 바로 잡아, 신체 전반의 자세를 바로 잡게 하는 치료방법이다. M-sound 행동조절 요법을 꾸준히 하게 되면 관절 기능 및 운동범위를 회복하게 되어 정상적인 근육 기능을 유지하게 된다.


Fotolia_50647464_Subscription_XXL.jpg

턱관절 치료는 장애를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기능 회복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동반질환을 발생시키는 질환이니 만큼 초기에 발견하여 원인부터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바로 입을 크게 벌려보자. 불편하지 않은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