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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구워홀러 Oct 07. 2024

밴쿠버 건축회사, 주차장의 모든 것

이민 1세대의 당돌한 실무 에세이-실무

이번 실무 이야기는 주차장 설계이다.

도심의 주차 타워나 도시 외곽의 초대형 마트 주차장을 제외하면, 나는 '주차장'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건물 내 지하 주차장을 연상한다. 밴쿠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실무 용어는 Off-street Parking Space라고 하는데, 글자 그대로 거리에서 떨어진/길거리 주차가 아닌, 건물 내의 주차 공간을 말한다.


새로운 건축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건축주와 건축회사는 지자체(City)의 조례(by-law)를 확인하기 시작한다. 프로젝트의 용도와 면적, 건물 사용자* 종류와 총 인원수 등을 By-law가 정한 공식에 대입하여 최소 주차 공간의 수를 확인한다. 이 계산은 건축주가 얼마나 깊은 땅을 파야하는지, 확보된 주차 공간으로 얼마나 이득**을 낼 수 있는지 등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만약 업무 중 프로젝트의 지자체가 제공하는 주차장 By-law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면, 밴쿠버의 조례나 버나비(Burnaby)의 조례를 참고***한다. 이번 이야기는 밴쿠버 조례의 Section 4를 활용했다.


*Occupant로 입주민, 사무실 근로자와 고객, 상인과 소비자 등

**2014년 기준 Parking Space는 밴쿠버는 5만 불, 코퀴틀람은 2만 불 정도의 가격이라고 함-유명 디벨로퍼 회사에 다니는 학교 동기

***현업에서 실제 벌어지는 일이다.


주차장 Parking Stall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규격은 표를 확인하자.

Standard (Regular) - 일반적인 주차 공간

Accessible - 장애인 주차 공간

Small Car (Compact) - 경차 주차 공간, 괄호 안은 지자체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르다.

출처: City of Vancouver, Parking and Loading Design Supplement, P3, Oct 19, 2023

이중 특별히 Accessible Space*의 최소 높이가 2.3 m 인 것을 주목해야 한다. 주차 공간 위로 기계와 파이프들이 지나가거나, 구조물 중 Concrete Beam 또는 Slab Band가 위치하는 것은 흔하기 때문에, 최소 높이 요건을 못 지킬 수 있어 건축회사는 이 점을 거듭 확인해야 한다.

기계설비와 스프링클러 파이프, 출처: Cummins Contracting, https://cumminscontracting.com.au

만약 계획한 장애인 주차 공간에 위 같은 이유로 필요한 높이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Parking Stall 자체를 다른 곳으로 옮기든지, 기계 설비들의 위치를 옮기든지 등 해당 엔지니어들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개정 전은 명칭이 Disability Space, Handicapped Space 등이었다.


참고로 계획된 Concrete Beam이나 Slab Band를 옮기는 것은 무척 힘든데, 구조들이 건물이 무너지지 않고 서있는 것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이다.

Slab Band 또는 Concrete Beam, 출처: Openquake, https://taxonomy.openquake.org/terms

또한 City By-law에서 정해놓은 요건은 아니지만, Accessible Stall 사용자 입장에서 주차공간은 엘리베이터 로비와 가까울수록 좋다. 프로젝트 진행 중 최초에 주차장을 설계한 사람이 이 점을 간과*했다면, IFC**가 배포되기 전까지 수정 가능한 영역이며, 설령 시공 단계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전체 주차장 수에 변동이 없다면 현장과 소통을 통해 충분히 조정을 할 수 있다.  

* 건축 프로젝트에서 기존 인력이 도면에 너무 익숙해져 미처 발견하지 못한 흠들을 새로 투입된 인력이 발견하는 경우가 잦은데, 실무에서 이때 'a fresh pair of eyes' 또는 'new set of eyes'라는 표현을 쓴다.

**Issued for Construction


지하주차장 층고는 처음부터 10'-0"으로 디자인되는데, 위에서 말한 기계와 구조의 아이템으로 층고가 낮아지는 경우가 항상 발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축회사는 지하주차장의 진입로 층고는 최소 7'-8"를 넘기려고 하는데, 그 이유도 위 밴쿠버 By-law 표의 Van Accessible Space 높이 요건 때문이다. 반면에 Regular Stall과 Small Car Stall에는 최소한의 높이가 정해져 있지 않다. 그래서인지(?) 친한 지인의 아파트 주차 공간 안에 아래 같은 거대한 Exhaust Fan이 침범하고 있어, 지인은 전면 주차만 가능했다. 이 Fan은 자동차 보닛 위의 중간까지 차지했기 때문에, 후면 주차 시 트렁크를 아예 열 수 없었음.

출처: Metro Building Contractors, https://metrobuildingcontractors.ca/underground-services

하나의 주차 공간들은 아래 경우처럼 여러 개의 Stall들이 합쳐져 평면도에 배열된다.

위 같은 경우의 수가 생겨난 원인은 건축물을 지지하는 구조들의 배열이 먼저 일어나기 때문인데, 아래 타워의 사진으로 예를 들 수 있다.

타워 모든 층에 있는 기둥은 건축물의 하중을 저층으로 내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아래로 갈수록 더 큰 힘을 받아야 하므로 아래 기둥들은 점점 두꺼워진다. 지상 1층에 다 모인 하중은 다시 지하의 구조들을 따라 내려가게 되는데, 아래 사진에 배열된 기둥들이 건물 전체를 지지하는 것이고, 건축 회사는 기둥 사이사이를 주차공간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하게끔 주차장을 설계하는 것이다.

출처: Tall, the design&Construction of high-rise Architecture, P33, Marriage, G.

구조 엔지니어는 위 사항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건축물의 무게를 견디는 전제 하에 가능한 한 기둥의 위치를 효율적으로 배열한다. 이 아이템은 건축회사와 구조 엔지니어 간 꾸준히 협의하게 된다.


나는 여러 프로젝트에서 지하주차장의 기둥들이 1'-0" x 3'-0" 크기의 직사각형 형태를 많이 봤다. 아래 시나리오가 이 직사각형 기둥을 사용한 것으로 시나리오 1과 시나리오 2는 기둥의 다른 배열에 따라 Parking Stall Set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준다.

2 Stalls, 2 Stalls, 3 Stalls, 2 Stalls, ...경우
3 Stalls, 2 Stalls, 3 Stalls, 3 Stalls, ...경우

시나리오 1과 2의 기둥의 이동*은 구조 엔지니어와 비교적 쉬운 협업 아이템이다. 참고로 위 평면도의 구석의 공간들은 지하 1층에는 주로 설비 시설*로 사용되고, 지하 2층부터는 건물 사용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개인 다목적 창고나 자전거 보관소로 이용된다.

*(평행) 이동은 영어로 shift동사나 slide동사를 쓴다. 물론 move 동사를 써도 괜찮다.

*Generator Room, Mechanical Room, Electrical Room, Hydro Room 등 각종 Service Room


기둥과 주차 공간의 관계(?)를 더 짚어보면, Vancouver By-law는 기둥이 주차 공간을 어느 정도 침범할 수 있는데, 주차 공간 머릿 부분과 끝부분으로부터 1.2m 이내에 있을 경우, 0.15m까지 차지할 수 있다.

출처: City of Vancouver Parking and Loading Design Supplement, P8 , October 2023

따라서 아래 사진 속 가운데 기둥은 중안의 하얀 선을 기준으로 양옆으로 0.15m까지 주차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

위와는 달리 기둥이 주차공간 앞 또는 끄트머리부터 1.2m를 넘는 곳에 위치할 경우, 기둥은 벽으로 간주된다. 이것은 주차 공간은 벽으로부터 반드시 1'-0"만큼 떨어져야 하는 By-law의 조항 때문에, 위 같은 기둥은 양 옆으로 1'-0" 띄운 후 주차공간이 들어오게 되는 것. 만약 이 기둥들이 일렬로 (n) 개가 배열되어 있다면, 그 사이를 Parking Stall을 채우기 위해 (n) x 2'-0"만큼의 막대한 공간이 비효율적으로 허비된다.


참고로, City of Surrey의 경우 프로젝트의 맨 마지막에 위치하는 주차 공간은 벽으로부터 2'-0"만큼 떨어져야 하는 조항도 있다.


주차장 설계의 최종 단계는 Parking Stall 총숫자를 세는 Project Data 업무이다. 나는 이 작업을 할 때 지하 1층부터 맨 아래층까지 손과 입으로 세고, 맨 아래층부터 지하 1층까지 한 번 더 손과 말로 센다. 물론 Revit을 이용하여 빠르게 최종값을 구할 수 있지만, 주차 공간 Revit Family*가 같은 공간에 이중으로 모델되거나 실수로 공중에 모델됨으로써 숫자 세는데 여러 번 오류를 낸 뒤부터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손과 입으로 몇 번씩 센다.

*Revit Family는 Revit에서 사용되는 Cad의 Block 같은 개념이다.



주차장 설계는 매우 평이하지만, 기계와 구조 엔지니어와 협업이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언제나 방심은 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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