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1세대의 당돌한 실무 에세이-실무
이번 실무 편은 Unit Layout에 대하여 이야기해 본다.
밴쿠버는 Residential* 프로젝트만 Unit Layout 업무를 갖는다. 상업 시설, 식당과 카페, 그리고 사무실은 TI**라고 하여 사용자가 직접 인테리어를 책임지기 때문에 건축회사는 이들의 공간만 확보해 준다.
*주거
**TI: Tenant Improvement
Unit Layout은 Floor Plate 위 Parti-Wall과 복도벽으로 구분된 Unit들 안에 실내벽*과 가구, 위생기구 (Plumbing Fixture) 등을 배열하는 것이다. 아래 도면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Parti-Wall**이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복도벽, Corridor Wall이다. 두꺼운 회색벽***은 Core Wall로 이 벽들이 한 층을 여섯 Unit으로 나눈다. 건축회사는 Residential Unit 하나하나씩 실내 Layout 업무를 해야 한다.
*실내벽은 (Interior) Partition Wall이라 부름.
**Unit들 사이의 벽
***도면상 회색은 Concrete를 표현한다.
처음 이 업무에 투입되었을 때 Unit 하나를 완성하는데 하루 종일이 걸렸다. 선임은 일을 맡기면서 비슷한 Floor Plate의 다른 프로젝트들을 보여주며, 그 도면들을 참고*하되, 한 Unit씩 완성할 때마다 그의 검토를 받기 원했다. 또한 2 Bed Unit과 3 Bed Unit은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1 Bed Unit을 먼저 시켰다.
*건축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처음 맡게 되면 선임이나 동료에게 항상 'Are there some reference projects?'를 묻는 게 좋다. 이 프로젝트들의 선례가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나는 이 실내 배치 업무할 때 컴퓨터 마우스가 편했지만, 선임은 손으로 작업하는 것이 익숙했는지 내 결과물을 검토할 때 그의 Tracing Paper를 사용하며 조언해 줬다. (BCIT 학교를 다닐 때, 나이 지긋한 교수의 디자인 크리틱을 받는 느낌이 들었다.)
선임의 검토를 받을 때마다, 내 Unit Layout 완성 속도는 점점 빨라졌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하건대 이 업무는 결코 쉽지 않다.
Unit Layout 업무가 까다로운 것은 아래 이유에서 비롯된다.
1. Unit의 공간이 너무 제한적이다.
2. 제한적인 공간에 꼭 넣어야 하는 필수 아이템들이 있다(많다).
1. Unit의 공간은 점점 작아진다.
부동산 가격 상승 때문으로 새 프로젝트들의 콘도와 아파트 유닛들은 점점 작아지고 있다. 아래 표는 밴쿠버 바로 옆 버나비라는 도시의 조례 일부인데, 유닛의 크기들이 정말 작다. 표의 Studio Unit은 한국으로 따지면 빌라의 원룸형, 1 Bedroom Suite은 빌라의 투룸형으로 생각하면 좋다.
더구나 밴쿠버는 위 표보다 조금 더 짠(?) 면적으로 Unit들을 제한한다. 반면에 Surrey나 Langley 같은 광역 밴쿠버의 외곽 도시들은 Unit들의 면적 제한이 덜 하여, 밴쿠버와 버나비의 Unit들보다 더 넓다.
아래 평면도는 내가 살고 있는 밴쿠버 다운타운의 1 Bed Unit인데, 면적은 약 570 sq.ft.으로 근래에 지어지는 같은 유형의 Unit* 보다 훨씬 더 넓다. 이유는 별거 없이 아파트가 1950년대에 지어졌기 때문이다.
*+/-500 sq.ft.
2. Unit에 꼭 갖춰져야 될 아이템들
실내 면적은 점점 작아지지만, 실내에 꼭 갖춰져야 할 항목들은 오히려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Unit 내에 세탁기와 건조기는 필수*가 되었으며, Balcony나 Enclosed Balcony/Solarium 공간 역시 확보되어야 한다. 또 Water Manifold 같은 설비 아이템들이 벽에 설치되어야 하는데,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위 모든 사항이 갖춰져있지 않다.
*Washer and Dryer Closet 안에 비치된다.
아래 사진은 Water Manifold로 차가운 물과 뜨거운 물을 분류하는 역할을 한다. 수도와 관련되었기 때문에 이 패널이 설치되는 벽은 6" Stud를 사용되어야 한다. 일반벽은 3-5/8” Stud를 사용하니까, 이 벽이 추가적으로 차지하는 공간을 가늠할 수 있다.
근래에 새로이 추가된 항목들은 아니지만, 예전부터 여전히 Unit Layout에 방해(?)되는 아이템들은 아래와 같다.
Entry Closet: 최소 2'-0"의 깊이로 출입문 근처에 위치해야 한다.
Plumbing Wall: 주방의 싱크대 벽과 화장실 벽은 6” Stud를 사용한다.
Door Clearance: 문의 양옆으로 4"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Stove Clearance: 전기 스토브의 양옆으로 1'-0"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Electrical Panel과 Cable Box는 3-5/8” Stud 벽에 설치된다.
Water Manifold의 벽처럼 수도관이 지나가는 화장실 벽과 주방의 싱크대 벽은 일반벽보다 두껍다. Washer and Dryer Closet의 한쪽 벽면도 같은 이유에서 6" Stud를 사용해야 하므로, Unit Layout 업무 때 무척 성가신(?) 존재다.
위 사진의 Closet 오른쪽 면 벽이 Plumbing Wall이다. 또 Closet 최소한의 깊이는 3'-0"이고, 너비는 2'-6", 2'-10", 3'-0"로 어떤 제품을 쓰는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업무시 여간 공간을 잡아먹는 항목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실내 문이 설치될 때에도 공간을 빼앗는 요건이 있다.
위 평면도에서 문의 양옆 하얀 직사강형은 Door Frame이다. 이 두께는 1-1/2”에서 2”이고, 도면에는 표현되지 않았지만 건설 현장에서 Door Frame을 덮는 Casing이 설치되는데 2"를 잡는다. 이 이유 때문에 문 양쪽으로 최소 3-1/2”에서 4"만큼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위 방해(?) 아이템들을 현재 아파트에 대입하면 아래와 같다.
1시 방향에는 Balcony가 들어오므로 기존의 Dining Room이 좁아진다. W/D는 세탁기와 건조기 Closet인데, 위에서 언급한 두꺼운 한쪽의 Plumbing Wall과 최소 3'-0" 깊이 때문에 현재 현관 공간 일정 부분을 침범하게 된다. 문과 화장실, 싱크대 벽은 이미 요건들이 적용되어 추가 공간을 더 잡아먹진 않지만, 새로운 Unit Layout 업무 때 이 벽들은 항상 나를 괴롭혔다.
마지막으로 위 570 sq.ft.의 아파트 Unit을 요즘 트렌드(?)에 맞는 면적과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50 sq.ft.정도 뺀다고 하면, 어느 곳을 손 봐야 할까-Unit Layout의 고충을 공감할까 싶다.
건축회사에서 반드시 일하게 될 실무 아이템인 Unit Layout은 저년차에게 조금 까다로운 업무이지만, 하나하나 완성해 나갈 때의 성취감과 보람은 엄청나다.
다음 실무 편은 계단에 대해 다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