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레인메이커, 저자 황부영(갈라북스, 2016)
레인메이커.
비를 내리게 하는 사람.
해결책(Solution)을 만들어 내는 사람.
저는 영화, ‘파워 오브 원(1992)’에서 레인메이커를 처음 들어봤지요
가문 대지에 단비를 내려주는 이, ‘레인메이커’
참으로 가슴 뛰는 단어입니다.
영화는 얼마 전 ‘EBS 1’에서 세계 명작으로도 소개된 바 있습니다.
책은 브랜드, 마케팅 분야를 종사하거나 희망하는 이를 위한 브랜드 전략서입니다.
현재 브랜드의 당연한 필수 요소, ‘차이’를 만들어내는 이가 바로 ‘레인메이커’라고 말하죠.
그리고 ‘차이’를만들어 내기 위한 전략 지침, 48개의 Rainmaking Tip을 소개하는데
Tip은 모두 6개의 Chapter에 걸쳐 이야기됩니다.
서론을 지나 2장, 기획자로서 요구되는 Rainmake의 자질에서부터 자만에 빠지지 말 것을 경고하는 ‘워비곤 호수’에 빠지지 말 것을 경고하는 8장까지.
48개의 RainmakingTip은 하나하나가 모두 염두에 두어야 할 독립된 명제이면서 모두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한번 엮어보면
1. Rainmaking Tip 1) ~ 3)
문제의 본질을 파악해라
- 문제와 문제점을 구분해 본다면?
2. Rainmaking Tip 4) ~ 7)
문제를 찾는 방법
- 상호 배타적이고 완전 포괄적인(MECE) 분류를 통해 현상을 구분하라
3. Rainmaking Tip 8) ~ 9)
전략과 전술의 차이
- 각개 교전을 결합하는 것이 전략, 각개 교전을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전술
4. Rainmaking Tip 10) ~ 17)
자신의 시장 지위에 따른 전략의 방향
- 강자와 약자는 가는 길이 다르다
5. Rainmaking Tip 18)
새로운 경쟁전략
- 파괴자와 침입자를 경계하라
6. Rainmaking Tip 19)
마케팅과 브랜딩
- 마케팅은 파는 것. 브랜딩은 남기는 것
7. Rainmaking Tip 20) ~ 26)
브랜딩이란?
- 아이덴티티는 Input, 이미지는 Output
8. Rainmaking Tip 27) ~ 32)
다시 힘을 불어넣을 수 있는 브랜딩 전략
- 인지도를 활용하는 reinforcement, 연상을 바꿔 되살리는 Re-positioning
9. Rainmaking Tip 33) ~ 39)
변하지 않는 원칙과 차이를 내는 방법
- 생각의 수만큼 기회는 존재한다.
10. Rainmaking Tip 40) ~ 45)
소비자? 소비자!
- 중요한 것은 소비자와의 공감
11. Rainmaking Tip 43) ~ 45)
혁신과 혁신의 함정
- 워비콘 호수에 빠지지 말지어다.
이렇듯 약 11개의 분류로 다시 압축해 볼 수 있었습니다.
11…
의식의 흐름은 갑자기 축구가 생각나고 또다시 축구의 전략과 전술을 구사하는
11명의 축구 선수가 떠오르네요.
그래서 보니
앞의
1, 2, 3, 4 는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고 중원을 조절하는 ‘포백’
5, 6, 7, 8 은 마케팅과 브랜딩을 연결하며 공격과 함께 기회를 만들어내는 ‘미드필더’
9 와 10은 직접 소비자와 만나며 결정적 한방! 을 남기는 ‘투 톱’
끝으로
11은 최후의 보루 '수문장'이 되겠네요
아하~! 이제 깨달았습니다.
브랜드 전략서 ‘레인 메이커’는 4-4-2 전략이었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