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한 주역 <1.중천건괘重天乾卦>-상구

정상에 올랐으니 이제 내려갈 일만 남았다.

by 오종호


1.png


上九 亢龍有悔

상구 항룡유회


-항룡에게는 후회가 있을 것이다.



상구는 맨 윗자리입니다. 비룡이 욕심을 내어 하늘 가장 높은 곳까지 오르고 말았네요.


사람들은 '최고', '전성기'라는 단어를 듣기 좋아합니다. 그야말로 칭찬 중의 칭찬으로 받아들이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그 말은 곧 이제부터 내려가야 할 일만 남았다는 뜻에 다름 아닙니다. 화무십일홍임을 머리로는 알면서도 가슴으로는 느끼지 못하니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항룡의 자리에 오르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말로가 어땠는지는 최근의 우리 역사가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회悔에는 후회와 동시에 뉘우침이라는 중의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을 진심으로 반성하고 뉘우치면 새로운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뉘우치는 사람은 거의 없지요. MB나 GH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애초에 항룡의 자리에 올라서면 안 되는 사람들이었기에 뉘우칠 그릇도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회悔할 수 없기에 '린吝'한 사람들입니다. 자기 자신만 소중히 여기고 타인에게는 인색한 사람들입니다. 자기 반성과 뉘우침에도 인색합니다. 변하지 않으니 그들에게는 새로운 길이 열릴 수 없습니다.


상구가 변한다는 것은 상구가 동하여 외괘가 태괘로 변하는 것입니다. 진심으로 뉘우치면 새로운 기쁨을 맞이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태괘는 저녁의 상으로 어두우니 그 기쁨을 보기 어렵습니다. 뉘우치기 어려운 것이지요.


상구가 동하면 지괘는 43괘 택천쾌괘가 됩니다. 결단의 괘입니다. 진심으로 결단하고 뉘우침의 기쁨을 알아야 하는데 음흉하게 살 길만 꾀하다가는 다섯 개의 양효에 의해 인생이 결딴나게 되는 것입니다. 국민이 무능하고 부패한 지도자를 결딴내는 것입니다.


http://www.yes24.com/Product/Search?domain=ALL&query=%EB%8B%B4%EB%B0%B1%ED%95%9C%20%EC%A3%BC%EC%97%AD


keyword
이전 06화담백한 주역 <I.중천건괘重天乾卦>-구오